한경대 ‘백두산연구센터 설립 기념 학술대회’ 성료

미래세대를 위한 민족의 성산인 백두산 지키기 힘찬 출발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가 ‘한경대학교 백두산연구센터 설립 기념 학술대회’를 지난 28일 10시 30분 대학 미래융합기술연구센터(국제컨벤션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경대학교 백두산연구센터 설립을 기념하여 중국의 백두산공정으로 빼앗길 위기에 처한 백두산을 지켜내기 위한 방안을 모색, 백두산공정의 실태를 알리고, 백두산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백두산공정을 극복하기 위해 ‘한민족 성산의 위기, 백두산의 현재와 미래’ 라는 주제로 진행하였다.

 1부 임태희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조광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의 기조 강연 등 백두산연구센터 설립 기념 축하행사 순으로 계속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김진홍 전 방공유도탄사령부 사령관, 한국복지대학교 성기창 총장 등이 참석하여 국내 최초의 백두산 문제 연구 전담기관 출범에 힘을 보탰으며, 최광식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영상을 통해 축하의 말을 전했다.

 2부에서는 △백두산 변경사 시론(배성준 전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동북아 지도를 통해 본 백두산과 간도(성신여대 한국지리연구소 문상명 연구원) △백두산은 활화산!(부산대 화산연구센터 윤성효 센터장) △북한의 문학에 나타난 백두산 재현 양상(한경대 전지니 교수) 순서로 주제발표가 있었다.

 3부는 우석대학교 조범종 교수가 좌장을 맡아 조선일보 유석재 문화부차장,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이승렬 본부장, 한상언영화연구소 한상언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종합토론을 펼쳤다.

 임태희 총장은 “국립대학으로서 백두산 문제에 대한 연구 기반을 조성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연구센터를 출범시키고, 그 뜻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오늘 학술대회를 마련하였다.” 라며 “오늘 이 행사가 대한민국의 백두산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시작하는 큰 출발이 되기를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생활방역수칙에 따라 대회장 안에서는 마스크 의무 착용과 참석자 간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진행하였으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되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