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안성천 명칭을 평택강’으로 변경하려고 한다”

유광철 시의원 ‘평택시의 독선과 오만함’ 막을 대책기구 설치 촉구

 최근 평택시가 단독으로 선포한 안성천 하류지역의 하천 명칭 변경 건에 대해 평택시의 이기적 편향과 우리 시를 무시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 대해 지적하기 위해 비참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평택시가 이웃 도시인 우리 안성시를 그 동안 얼마나 무시해왔으며, 이제는 평택시가 ‘안성’이라는 명칭까지 내놓으라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는지 정말 비참할 뿐입니다.

 우리 시는 이웃 도시인 평택시로 인해 수십 년 전부터 땅과 전화번호를 빼앗기고, 평택시민들의 물 공급을 위해 규제를 받는 등 많은 피해를 보고 있으나, 평택시로부터 어떠한 보상이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 시 시민이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인데 이번에는 정장선 평택시장이 직접나서 ‘안성천’의 명칭을 ‘평택강’으로 바꾸겠다고 ‘평택강 선언문’을 낭독했다고 합니다.

 민간단체가 아닌 평택시의 수장인 평택시장이 우리 시 시민들의 마지막 자존심인 ‘안성’이라는 명칭마저 ‘평택’으로 바꾸려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 시를 손톱의 때만큼도 여기지 않고, 언제든지 아무렇게나 무시해도 된다고 여기는 평택시의 독선과 오만함이 극명하게 드러난 것입니다.

 전국의 하천은「하천법」에 의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그리고 「소하천정비법」에 의한 소하천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 국가하천은 국토 보전상 또는 대한민국 국민 경제상 중요한 하천으로 환경부장관이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안성시를 발원지로 둔 오랜 역사를 지닌 안성천은 안성시 삼죽면 일대에서 발원하여 평택시를 지나 아산만으로 흘러드는 연장 약 76㎞, 유역면적 약 1,722㎢에 달하는 정부에서 지정한 국가하천입니다.

 그러나, 평택시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 시 시민을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인지하고 사용하고 있고, 지역 정체성이 깃들어 있는 ‘안성천’ 고유의 하천 명칭을, 단지 평택시 면적에 편입되었다 하여 진위천 합류지점부터 서해 관문인 평택호까지 약 20㎞ 구간에 대해 ‘평택강’으로 명칭을 변경하기 위해 지난 6월 15일 평택시와 평택시의회,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만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강 민·관·정 간담회 및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안성천 유역은 넓게 보아 지류 하천까지 포함해보면 경기도 군포시, 수원시, 오산시, 의왕시, 평택시, 용인시, 화성시 및 충남 천안시, 아산시를 포함하는 수계이며, 국가하천 4개소, 지방하천 99개소 지류가 합류되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모두 알고 있는 지명이자 고유의 하천입니다.

 하지만, 평택시는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그간 안성천 수계의 수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관계기관의 의견수렴은 단 한 차례도 거치지 않았으며, 더 나아가 평택시 독단으로 개최한 선포식에서는 이런 말이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평택호 수질개선을 위해 환경부, 경기도, 경기남부 시군이 한 뜻을 모아 노력하고 있는 현 시점에, “평택 스스로 가꾸고 보존해야 한다?”, ”평택시 위상을 확립하자?” 지극히 시대를 역행하는 이기적 성향을 지닌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진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까지 국가하천의 일부 구간만을 따로 구분하여 지역명으로 변경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평택시의 논리대로라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강도 하남강, 서울강, 고양강, 김포강, 강화강으로 나눠 불러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이번 일련의 과정에서 평택시의 행정을 책임지는 정장선 시장이 직접 선언문을 낭독하는 등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이 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평택시가 우리 시를 무시하는 행정을 반복하고 있음에도 대책 한번 제대로 세우지 못한 채 매번 당하는 모습 또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국가하천의 명칭 변경은「하천법」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내부 검토와 관련 부처의 의견 조회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환경부 주관 국가수자원관리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고 합니다.

 안성시에서도 관계 지자체,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 등 중앙부처와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안성천’ 고유의 명칭이 변경되는 일이 없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다시는 평택시가 이처럼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하지 못하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평택시의 ‘안성천’ 명칭의 ‘평택강’ 변경 추진 사건은우리 시의 실질적인 피해 문제를 떠나 시민들의 자존심과 우리 시의 명예가 걸린 중대한 문제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번 일을 묵과한다면 과거 평택시의회에서 경부고속도로 서쪽지역을 모두 평택시로 편입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던 것처럼, 평택시는 경기도와 중앙정부 등을 통해 안성시에 더욱 더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터무니없는 요구를 해 올 것이 분명합니다.

 이제는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평택시와에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안성시가 더 이상 평택시로부터 수모를 당하지 않도록 특별대책기구를 만들어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황은성 시장 재임 기간에도 평택시의 횡포에 대응하는 특별대책기구 마련을 제안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 결과 지금까지 우리 시가 평택시에 수모를 당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보라 시장님은 지금 당장 우리 시 시민들의 마지막 자존심까지 건드린 ‘안성천’의 명칭을 ‘평택강’으로 변경 추진하는 사건과 같은 비슷한 일들이 더 이상 반복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