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2011년 초등학교 초기 적응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학생용 학습자료 및 교사용 지침서 형태로 500차 시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입학초기 학생들의 긴장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새로운 친구와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시작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적응활동 프로그램은 2011학년도부터 ‘우리들은 1학년’교과를 폐지하고 각 학교별로 신입생에 대한 적응 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함에 따라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가 운영하도록 되어 있다.
도 교육청의 적응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각 학교의 입학초기 적응 활동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각 초등학교가 2011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작업을 시작하는 시점에 맞춰 개발을 완료해 자료로 활용도를 높였다.
개발자료는 경기도의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고 입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미있는 삽화와 활동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학교는 교육청의 개발 자료를 수정·보완해 지역적 특수성 및 학생의 실태를 고려한 맞춤형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된다.
학교혁신과 한승덕 과장은 “우리청의 입학초기 적응활동프로그램 개발로 학교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며 “입학생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들이 즐겁게 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