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자 신고하세요’

안성시보건소,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보상 절차 안내

 최근 고령층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접종 후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보상에 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어, 안성시보건소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는 시민에 대한 보상 절차 안내에 나섰다.

 현재 접종이 진행 중인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중증이상반응이 나타나게 되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 방문 시 당사자나 보호자가 직접 예방 접종력을 밝혀야하며, 진료한 의사가 ‘코로나19 예방접종 등록시스템’에 전산으로 신고를 해야만 이상반응으로 인정이 되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발송되는 문자를 통해 이상반응을 신고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는 이상반응에 대해 담당자가 확인 후 상담을 진행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의사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등록시스템’에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상반응으로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상반응 진료 후 의사가 시스템에 이상반응 대상자에 대해 접수하면, 대상자는 관련 서류를 지참하고 주소지 관할 보건소로 방문하여 이상반응에 따른 진료비 및 간병비를 신청할 수 있다.

 이후 보건소로 접수된 서류는 질병관리청으로 제출되어 질병관리청에서 심의 후 이상 반응의 인과성과 보상 여부를 결정하며, 결정에 따른 이의제기는 1회에 한하여 가능하다.

 보상 신청 시 필요서류는 본인부담금 30만원 미만인 경우 진료비 및 간병비 신청서, 의료기관이 발행한 진료확인서(이상반응 증상 및 발생일이 반드시 명시돼야 함), 신분증, 진료비 영수증 원본, 진료비 세부 산정내역서,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소액 피해보상에 대한 동의서, 신분증, 통장사본 등이며,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의무기록 사본과 3개월 이내의 의무기록이 추가로 필요하다.

 또한 영구적인 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장애인 일시 보상금을 신청할 수 있고, 백신 접종자가 사망할 시에는 역학조사 진행과정에서 부검에 동의한 경우에만 사망자 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신청이 가능하다.

 모든 신청은 본인 신청이 원칙으로, 대리 신청 및 사망 일시보상금 신청의 경우 대상자와의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도 함께 제출해야하며, 보상신청을 위한 제출 서류 발급 비용은 보상되지 않는다.

 안성시보건소 관계자는 “의사의 이상반응 신고가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보상 신청이 가능하므로, 병원 진료 시 예방 접종력을 반드시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였으며, “의사의 이상반응 신고 기록이 있다면 접종 후 5년 이내에 보상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다시 빛날 경기교육’ 출범식… 500여 명 운집
경기교육 현안과 방향 논의를 위한 시민행동 네트워크 ‘다시 빛날 경기교육’ 출범식이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출범식에는 500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출범식에서는 교육계와 정치권, 시민사회 인사들이 대거 모인 가운데 공교육 정상화와 경기교육 방향을 둘러싼 다양한 발언과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김영진·백혜련·한준호 국회의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이병완 전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 강남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직능위원장 등이 참석해 뜻을 함께했다.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인사들의 발걸음도 이어졌다. 조승문 화성시 제2부시장, 곽상욱 전 오산시장을 비롯해 김경희 전 경기도의원, 김미숙·성기황·박옥분 경기도의원, 오세철 수원시의원, 가수 신대철, 정종희 전국진로교사협의회장, 송기문 경기도유치원연합회장, 최미영 용인시어린이집연합회장, 장혜순 경기도 아동돌봄평택센터장, 김은영 사회복지법인 캠프힐마을 대표, 장혜진 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지역 정치·시민사회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행사장을 채웠다. 또 최교진 교육부 장관, 조희연 전 서울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