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중,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 '교가 개정 추진'

근·현대 역사에 대한 성찰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 도모
교내 가사 공모, 교가 개정 과정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

 양성중학교(교장 안준기)가 2021-2023 민주시민교육 및 근현대사 교육 강화 추진계획에 의거,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일제 잔재 발굴 탐구활동으로 '교가 개정' 작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양성중학교의 교가는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김성태(1910~2012)가 작곡한 곡으로, 그는 일제 강점기 때 대표적인 친일 음악단체인 경성후생 실내악단 등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이에 양성중학교는 교가 개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교사) 및 양성중학교 총동문회장의 의견을 1차로 수렴, 학급자치회 및 교육공동체 대토론회를 통해 확인한 교가 개정에 대한 찬성의견 92%를 바탕으로 교가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가 개정 TF팀을 중심으로 교가 개정을 위한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가 가사를 공모함으로써 요즘 학생들의 정서를 담은 긍정적인 내용, 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빛낼 수 있는 내용 등을 학생들이 직접 작사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했다.

 그 결과, 공모전에 참여한 17명의 학생 작품 중 심사를 거쳐 3학년 학생의 작품을 선정했고, 이를 토대로 작곡 과정을 거쳐 1학기 내로 교가를 완성할 예정이다.

 양성중학교 안준기 교장은 “이번 교가 개정 프로젝트는 양성중학교 교육공동체가 다 함께 교가 개정에 참여해 학교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과 애교심을 고취하는 기회와 무엇보다도 독립을 향한 애국심이 3.1만세운동으로 표출되었던 양성 지역에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립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