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IC-안성IC 구간 버스전용차로 확대

버스전용차로 연장으로 평일 출퇴근 교통 혼잡 개선

 정부가 평일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오산IC(나들목)에서 안성IC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7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고시 개정안 행정예고에 들어간다고 6일 밝혔다.

 현행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은 평일 경부선 양재IC부터 오산IC(39.7km)까지 토·일, 공휴일의 경우 경부선은 양재IC부터 신탄진IC(34.1km)까지다.

 정부가 이를 평일에 한해 오산IC에서 안성IC까지 총 56km를 늘리기로 최종 확정되면서 그동안 출퇴근 시간대에 해당 구간에서 자동차가 뒤섞여 정체되는 바람에 이동시간이 오래 걸려 불편을 겪었는데 앞으로 전용차로 연장으로 출퇴근을 비롯해 서울이 가까워졌다.

 김학용 의원실은 “버스전용차로 연장은 김 의원이 지난해부터 국토부, 경찰청과 수차례 협의해 왔다”전제하고 “자칫 안성JC에 연장에 그칠 수 있었던 것을 안성IC까지 관철할 수 있었다”며 “버스전용차로 연장을 계기로 안성시민들의 교통편의가 한층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연장으로 평일 출퇴근 교통 혼잡이 크게 개선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교통량과 통행 속도 등을 지속 관찰해 국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관계부처는 신갈분기점부터 호법분기점(26.9km)까지 주말 영동선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폐지하기로 했다.

 이 구간은 지난 2017년 8월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시행했으나 최근 3년간 관련 민원이 늘어날 정도로 교통체중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