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주도할 성실하고 능력 있는 우수 전문기술인 육성 산실

대한민국 최고·최초의 산학일체형도제학교 두원공고

청년취업 절벽시대 취업 걱정 없는 병역특례, 대학 진학 시 등록금 전액 지원 혜택 

 21세기 고도의 정보화, 산업화, 첨단화, 멀티미디어화가 요구하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산업 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신 산업시대의 초석을 다지는 최고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는 두원공고는 미래를 주도할 공업 기술인 육성의 산실이다.

미래를 주도할 성실하고 능력 있는 공업 기술인 육성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가치관이 확고하고 탁월한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성교육과 기능연마는 물론, 정보 활용 능력의 신장을 위한 첨단 실습실과 친환경적인 시설을 조성,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고 실습도 받도록 배려하라는 학교법인 두원학원 고 김찬두 설립자의 큰 뜻을 이어받아 기초학력과 직업기초 능력 갖춘 두원인 기본 생활 습관이 바로선 창의적 두원인 세계로 향해 나아가는 글로벌 두원인, 육성에 오늘도 사도정신을 발휘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신인희 교장을 비롯해 모든 교직원들의 노력이 각 부문에서 성과물로 창출되면서 학교는 물론 지역 발전의 청신호가 되고 있다.

 안성의 유일한 공업계 공업학교인 두원공고는 학교에서 배우고 현장에서 익히는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는 통합·교육방식의 도제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타 학교에서 한수 배우러견학을 올 정도로 큰 인기를 받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14년 산학일체형도제학교를 우리나라에 첫 수입했고, 두원공고가 전국 최초로 선정, 능력 중심사회에 전문 기술인 육성에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두원공고가 이렇게 도제학교를 통해 적합한 맞춤형 인재를 육성한지 올해로 6년째로 현재 35개 기업에 133여명의 학생들이 참여 중에 있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최고의 명장인 전문 교사들로부터 이론과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기업에선 소정의 지원금을 받고 현장 경험을 쌓고, 또한 취업을 할 경우 병역특례와 공짜로 대학에 진학 할 수 있어 최근 청년 실업자가 증가하는 취업절벽 시대에 인기 만점 최고 학교로 우뚝 섰다. 또한 자격증 시대를 맞아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는 각종 자격증도 획득 할 수 있고, 직장과 사회에서 최고의 전문인으로 인정받게 되는 등 일거삼득의 혜택을 받고 있다.

 두원공고에는 초정밀기계과, 자동화기계과, 전기전자과, 디지털산업디자인과 등 4개 과가 운영되고 있다.

 초정밀기계과는 첨단 산업분야 기계 절삭가공 분야와 국기 뿌리 산업인 금형분야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겸비한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네트워크 방식을 이용 다양한 지식과 기술력 증진뿐만 아니라 컴퓨터 응용 선반기능사, 컴퓨터 응용 밀링기능사, 금형능사, 기계조립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사 자격증을 취득케해 국가가 인정하는 전문 기술인으로 대접 받도록 하고 있다.

 자동화기계과는 급변하는 고도의 기술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 기술의 변화가 급속하게 이뤄지는 산업 꼭 필요한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전자부품장착(SMT) 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고유압기능사,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의 자격취득케 지도하고 있다.

 전자전기과는 고도화된 기술 산업화 및 정보화 시대를 선도할 학과로 다른 학과별 기술과 연계해 에너지 절약과 자동화로 양질의 전기공급을 위한 전력 설비 및 정보화 설비를 운영할 수 있는 유능한 전기기능사, 승강기 기능사, 전자기기능사, 전자계산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를 육성, 전력공사나 관공서의 기술계 공무원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두원공고는 또 산업현장과 디자인을 결합, 활용 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는 디자인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학습과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활용, 미래사회 및 산업에 필요한 창조적인 전문 산업디자인을 육성하기 위해 디지털산업지다인과를 설치, 큰 호평 속에 운영되고 있다.

 실내건축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퓨터그랙픽스운영기능사, 가구도장기능사, 건축제도기능사, 제품응용기능사, 귀금속가공기능사 등의 전문기술력 향상과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전문교사가 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야 대단하구나두원공고를 방문한 타 지역 도재학교와 기업들이 두원공고의 실습실의 규모나 최첨단 시설을 보고 놀라움을 표명했다. 더구나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기름칠이나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했던 실습실을 보는 순간 깨끗한 옷차림으로 자녀들이 연구하는 모습을 보며 두원공고 진학을 잘 선택했다며 안도감과 희망을 갖게 한다.

 두원공고는 취업보장형 고교와, 대학교간 통합교육 과정의 유니테크(Uni-Tech) 사업을 인기 속 운영하고 있다.

 Uni-Tech 사업이란 두원공고 전기전자과에서 두원공과대학 스마트소프트웨어과를 진학해 삼성전자() 협력회사에 취업하는 논스톱 취업 사업으로 고교, 대학교 5년 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창조경제를 위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이다.

 좀 더 설명하면 통합교육 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이 삼성전자 협력사에 쉽게 취업하는 신 개념의 산학연계 통합교육의 모델로서 전기전자과 3학년생 27명이 다원시스, 비룡전자 등 비전 있는 8개사에 취업, 직업능력 극대화로 직장 보장을 통해 안정적인 사회진출을 유도하는 교육과정이다.

 여기서 특기 할 일은 두원공고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는 방과후 학습비,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 기업체 연수기회 제공 취업 100% 보장 전문학사 취득 및 병역특례 가능 진학 및 협약기업 취업 보장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두원공고는 이와 함께 교육부와 중소기업청의 재정지원 사업인 특성화고전문대 연계 기술사관 육성 사업을 큰 인기 속에 진행하고 있다. 두원공대와 연계해 중소기업 현장 혁신형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기술인을 육성, 국가산업과 기술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기술사관 참여 학생들은 고교 방과후 학교 수업료 전액지원 해외연수 기회 부여 각종 전시회 참여 및 현장체험 학습실시 두원공대 진학 시 장학금 지급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 시 병역특례 우선 배정 삼성전자 협성회, 한국금융협동조합 등의 협회 단체와 협약으로 우수기업 취업을 보장받게 된다.

 이 밖에도 두원공고는 철산장학회 장학금 42천여만원 적립, 학생 100여명을 수용 할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3층 규모 기숙사 운영, 학생들의 특기적성, 동아리 활동 통해 창의성 개발과 친구들과 함께 하는 힐링체험, 친구사랑 교실 운영으로 우정과 두원인으로서 자부심을 갖게 해준다.

 두원공고는 기술이 국력이 되는 현실에서 우수 전문기술인 육성으로 국가산업 발전과 학생들에게는 취업 걱정 없이 더 큰 꿈과 행복을 실현수 있도록 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최고의 학교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