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마음 모아 평화와 행복의 길에 동행합시다’

대한불교 법상종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봉행
해월 원장 스님 “코로나 대재앙 인류 공동체 위협, 연대와 협력으로 극복” 제청

 대한불교 법상종 2565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지난 28일 법상종 본산인 삼죽면 기솔리 소재 쌍미륵사에서 많은 종단 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됐다.

 올 봄은 비가 오지 않으면 바람이 부는 일기불순이 계속 되었는데 이날은 부처님오신날을 축복하듯 모처럼 화창한 날씨 속에 온갖 꽃들의 향기가 그윽한 용화전에서 진행됐다.

 총무원장인 해월 큰 스님은 봉축사에서 “오늘은 인류의 스승이요, 만중생의 어버이시며 우리의 좋은 벗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오신 성스러운 날로 모두가 경건한 신심과 환희로운 마음으로 부처님을 찬탄해야 한다”서두를 꺼낸 후 “2600년전 부처님이 우리 곁에 오심으로써 비로서 우리 모두는 날마다의 일상에서 순간에 옷깃을 스치는 찰나의 만남조차 긴 기다림의 결과로 이루어진 소중한 인연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설파했다.

 이어 “오늘 부처님 오신 뜻을 실현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으뜸으로 받들어야 할 가치는 바로 함께 더불어 행복을 추구하는 공동체 의식이다”전재하고 “모두가 경험하듯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 대유행 이라는 초유의 대재앙으로 인해 인류의 공동체가 위협받고 있다”지적했다.

 해월 원장 큰 스님은 “돌이켜보면 코로나 사태를 키운 것도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과 편견, 대립과 갈등의 마음이 그 뿌리로 이제 삶을 성찰하고 공동체 의식으로 모두가 합심해 오늘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며, 정치권도 당리당략이나 진연 논리와 말잔치가 아니라 민심에 겸허히 귀 기울이고 우리 불교계도 진심어린 참회와 혁신으로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해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월 원장 큰 스님은 “평화와 행복의 길은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탐진치 삼독의 마음의 때를 벗으면 내가 곧 부치이며, 가정은 거룩한 법당이고 세상은 평화로운 불국정토가 된다”라면서 “올해의 봉축 표어인 ‘희망과 치유의 연등’을 나부터 솔선 밝히고 뜻과 마음을 모아 연대와 협력의 손을 잡고 모두가 평화와 행복의 길에 동행 할 것”을 간절히 발원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