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농정위, 경기도 농업인단체 정담회 개최

한국농업경영인단체 등 5개 농업인단체 의견수렴을 위한 소통과 토론의 장 마련
백승기 부위원장 “농촌 인력 부족 문제와 외국인 처우개선과 지원 시급성”제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인영, 더불어민주당, 이천2)는 (사)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연합회 등 5개 농정해양국 소관 농업인단체와 22일 정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농업인단체와의 정담회는 현장의 목소리를 진솔하게 듣고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오늘부터 3일 동안 이루어진다.

 이날 정담회에는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농정위 소속 김인영 위원장, 백승기 부위원장, 박근철 대표위원, 진용복 부의장, 정승현, 양경석 의원이 참석하였고, 농업인단체는 (사)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연합회 황병덕 회장, (사)한국여성농업인 경기도연합회 이옥배 회장, (사)전국농업기술자협회 경기도연합회 이영휘 회장, (사)한국새농민중앙회 경기도회 홍응유 회장, (사)한국쌀전업농 경기도연합회 송준의 회장 등이 참석하여 농업분야 전반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어졌다.

 먼저 농정해양국에서는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청년농업인 육성 및 영농정착 지원 △농번기 농업인력 안정적 수급 지원 △고품질 경기미 생산 적합체계 구축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한 농기계 지원 △ 농업재해 대책 추진 등 2022년 국 소관 중점 추진사업을 담당과장이 설명하였다.

 이에 (사)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연합회 등 5개 단체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외국인 노동자의 공백으로 노동력 부족이 심각하므로 대책 수립이 절실히 필요하고, 소형 농기계 지원 등 각종 사업 예산 확대 등 도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애로사항을 말했다.

 농정위 김인영 위원장은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는 농촌경제를 매우 어렵게 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농정해양위원회에서는 경기도와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승기 부위원장은 “농촌 인력 부족 문제는 수확기때만 지원하는 것 보다는 파종기부터 수확기까지 상시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외국인 인력들의 처우 개선 및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근철 대표의원은 “농정 현안 문제에 대해 단체에서 적극적인 요구와 소통이 필요하며, 꼭 필요한 사업은 정책제안을 통해 시범사업으로의 추진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진용복 부의장은 “농업인 단체가 절실함・간절함을 갖고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셔야 하며, 이를 위해 오늘 같은 정담회 자리가 수시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승현 운영위원장은 “공식 대선 선거운동기간 중에도 이렇게 자리에 모이신 의원님들은 그만큼 농업에 대한 애정이 크신 분들이다”라며, “오늘 정담회가 서로 소통하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경석 위원은 “코로나19 재난지원이 소상공인에게는 집중되고 있지만, 농민들에게는 소홀한 것이 현실이다”라며, “이런 부분에 대한 고민과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정담회는 23일은 농업기술원, 24일은 축산산림국 관련 농업인단체와 3일간 개최됐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