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교육지원청,“2015 마을교육공동체 기초연수”개최

온 마을이 학교, 왜 마을교육공동체인가?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교육장 정진권)에서는 7월 14일(화) 안성시립도서관 다목적홀에서 우리 아이들의 삶의 터전인 마을에서 함께 꿈을 끼우며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위하여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2015 마을교육공동체 기초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마을교육공동체의 기본적 이해와 꿈의 학교의 교육적 의의, 이어서 교육(학교)협동조합의 의미와 종류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시흥 마을학교의 선도자 안선영 장학사는 “교육은 학교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는 필요한 프로그램을 요구하고 지역공동체는 자원을 찾아 이어주는 서로 협력하는 것” 이라고 강조하였고, 학교협동조합 지원네트워크의 주수원 연구위원은 ‘협동과 상생의 사회를 위해 학교협동조합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 및 가치’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자체가 혼연일체가 될 때 성과가 나타나는 것인 만큼, 이번 연수를 통해 교직원이 마을교육공동체사업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진권 교육장은 “아이는 마을에서 자라고, 학교는 아이들이 살아가는 마을로,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학교와 마을이 교육적으로 어우러지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수 및 홍보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더보기
‘다시 빛날 경기교육’ 출범식… 500여 명 운집
경기교육 현안과 방향 논의를 위한 시민행동 네트워크 ‘다시 빛날 경기교육’ 출범식이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출범식에는 500여 명이 참석해 행사장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출범식에서는 교육계와 정치권, 시민사회 인사들이 대거 모인 가운데 공교육 정상화와 경기교육 방향을 둘러싼 다양한 발언과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김영진·백혜련·한준호 국회의원,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이병완 전 노무현 대통령 비서실장, 강남신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직능위원장 등이 참석해 뜻을 함께했다.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인사들의 발걸음도 이어졌다. 조승문 화성시 제2부시장, 곽상욱 전 오산시장을 비롯해 김경희 전 경기도의원, 김미숙·성기황·박옥분 경기도의원, 오세철 수원시의원, 가수 신대철, 정종희 전국진로교사협의회장, 송기문 경기도유치원연합회장, 최미영 용인시어린이집연합회장, 장혜순 경기도 아동돌봄평택센터장, 김은영 사회복지법인 캠프힐마을 대표, 장혜진 고양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 지역 정치·시민사회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행사장을 채웠다. 또 최교진 교육부 장관, 조희연 전 서울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