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으로 승부하는 깨끗한 조합장선거

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김혜원

정책으로 승부하는 깨끗한 조합장선거

우리 지역의 아름다운 미래


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김 혜 원 

 오는 313일은 전국 1343명의 조합장을 선출하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실시되는 날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산림조합장 및 농축협조합장 선거 등을 위탁하여 관리해온 2005년부터 현재까조합장선거 관련 불법선거운동의 빈도는 눈에 띄게 줄었지만 여전히 조합장선거 관련 금품향응제공은 공직선거에 비해서 매우 많은 편이다.

 또한 대부분이 지역사회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조합장선거관련 불법기부행위는 깨끗하고 투명한 조합장선거를 위해서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지난주까지 제2회 조합장선거와 관련하여 불법선거운동으로 적발된 사건은 약 130, 그 중에 기부행위로 적발된 사건의 수는 73건으로 전체 사건에 절반을 훨씬 넘는다.

 조합장선거는 공직선거와 달리 득표율에 따라 선거비용이 보전되지 않을 뿐 아니라 작은 선거권역과 은 선거인수, 조합장에게 주어지는 적지 않은 특권 등 혼탁과 과열이 불가피하다는 말이 있을 만큼 이미 전국적으로 현금매수 및 각종 불법기부행위에 대한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입후보예정자가 호별방문으로 돈 봉투상품권을 돌리다가 적발된 사건들부터 조합장에 줄선 인원에 인사특권을 준다는 괴소식 및 괴문서 살포까지,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전국적으로 다양한 금품향응 제공 관련 위반행위의 소식이 끊이지 않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안성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조합장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지역 중 하나이다. 안성 전체 인구의 약 1/7이 조합원일 만큼 지역 내 조합원의 수도 많고 조합의 운영 및 결정이 지역 경제 및 안성시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큰 편이다.

 이에 맞춰 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는 조합선거를 한 달 앞두고 공정선거지원단을 확대 편성하고 단속인력을 총동원하는 등 금품향응 제공 관련 불법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조치를 병행하고 있다.

 특별히 이번 조합장선거부터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지급하는 금품 제공관련 신고 포상금이 기최대 1억원에서 3억원으로 확대되었다. 이미 어떤 지역에서는 돈 봉투를 뿌린 입후보예정자를 신고한 제보자 4명에게 신고포상금 1억원이 지급되는 등 총 13천여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되었다고 한다.

 물론 조합장선거가 보다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가 되기 위해 제도적인 장치보다 중요한 것은 유권자들의 인식 변화이다. “일단 되고 보자라는 생각으로 불법선거운동을 강행하는 후보자가 한 조합의 최고 결정권자가 다면 조합의 중요한 사안을 결정할 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금품매수 및 뇌물로 표를 얻고자하는 후보자에게 합법적이고 투명한 방법의 정책 결정과 예산 운영을 기대할 수 있을까? 조합장이 갖는 권한은 인사조직 개편권부터 대출 결정과 한도설정 개입, 대출이자를 감면권까지 막강하다. 만큼 조합원들의 올바른 판단과 선택이 조합의 운영과 발전에 미치는 영향도 결코 작지 않다.

 조합의 양적 발전만큼 중요한 것은 장기적 측면의 질적 발전이다. 이번 조합장선거에서는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의 실천과 공정한 경쟁, 깨끗하고 투명한 선거운동 과정을 통해 조합과 지역 경제의 미래를 책임질 훌륭한 리더가 선출되어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안성이 되기를 소망해본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