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수는 코로나19 전파 주요 경로’

서양식 악수보다 동양적 목례 통해 바이러스 원천 차단 운동 전개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따라서 정부와 방역당국의 고심이 깊어지고 국민들의 일상생활 또한 위축되어 가는 형편이다. 코로나19를 이겨 내려면 예방백신 접종과 함께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코로나19 이후 모든 이들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생활방역인 마스크 올바로 쓰기, 사적모임 자제하기, 손 씻기 등을 실천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악수의 대안으로 ‘주먹인사’를 활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감염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지난해 8월 미국에서 발표한 ‘악수와 주먹악수의 바이러스 전파 연구결과’를 보면 악수(22%) 뿐만 아니라 주먹인사(16%) 또한 바이러스 전이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올 4월 주먹인사의 전염 위험성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바이러스 전파의 주요 경로이며 질병의 온상이 될 수 있는 서양식 인사인 악수나 주먹인사 대신 동양적 전통에 따른 비접촉 인사인 ‘목례(目禮)’를 국민의 인사문화로 확산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손을 매개로 한 감염을 원천차단 하는 목례인사를 코로나19 시대에 상대방의 건강까지 배려하는 바람직한 인사법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이다.

 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와 안성지사는 ‘악수 대신 목례’ 인사문화 정착을 위해 타깃형 홍보를 실시하기로 접촉식 인사를 많이 하는 활동가 및 인구밀집 장소를 대상으로 ‘홍보물 배포 또는 SP 매체를 통한 비대면 홍보를 실시 할 예정이다.

 상대방과 일정거리를 두고 고개를 숙여서 인사하는 목례는 자신과 상대방을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는 에티켓이다. 공단의 ‘악수 대신 목례’ 캠페인에 많은 분들께서 적극 참여하여 주실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