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민속예술제 안성서 열리다

안성문화원 주최, ‘안성망궐례 궐패전봉의례’ 개최

 제24회 경기민속예술제가 역사와 예향에 빛나는 안성에서 안성문화원(원장 이문범) 주최‧주관으로 지난 29일 안성객사 백성관에서 열렸다.

 제10회 안성 망궐례 행사를 겸한 이날 예술제에는 김대진 경기도 문화원 연합회장, 안정열 안성시의장을 비롯 많은 시의원, 기관단체장과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 속 진행됐다.

 이문범 문화원장은 인사말에서 “경기민속예술제가 안성에서 열려서 기쁘다”전제하고 “안성은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역사적 가치와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 지역으로 오늘 민속 예술 활성화의 일환으로 열리는 망궐례는 궐패(전패)를 객사의 정청에 비치한 어진패궐에서 왕을 향해 하례를 드리는 의식이다”고 설명한 뒤 행사에 참여한 김대진 연합회장, 안정열 의장과 시민들에게 감사를 표명했다.

 김대진 연합회장은 축사를 하는 가운데 “과거 소수민족인 고려 왕국이 중국의 지배를 받을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선진국 대열에선 우리나라 정치권에서는 새로운 문화를 발굴해 후손들에게 물려주자”라고 주문성 발언을 했다.

 안성 객사는 고려 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각 고을에 설치했던 건물로 사신이 내왕할 때나 중앙 관리가 지방 출장 중에 묵던 숙소였다.

 이 객사에서 고을 수령이 초하루, 보름 또는 국가의 애경사에 왕을 향해 의례를 하거나 부임, 이임, 또 하례를 하기도 하고 고을 백성이 과거급제를 하는 등 경사 시 왕에게 하례를 한 것은 물론 낙방한 사람도 귀향해 왕에게 하직 인사를 드리는 등 다양한 형태로 망궐례가 이루어졌다.

 이날 궐패를 황제로부터 하사받아 객사 정청에 봉안하는 의식을 재연해 보여 주었다. 1908년 고종은 대한제국 건국을 선포하고 황제 위에 올랐으나 일제의 압박으로 1910년 한일합방으로 실권을 잃었다.

 고종은 황제에 즉위한 뒤 옥새장에게 중국과 같이 옥으로 궐패를 만들어 자주독립 국가임을 과시하도록 지시하였으나 만들기 전에 옥새장은 덕혜옹주와 함께 대마도로 끌려가서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해방 후 귀국한 정기호 옥새장이 제자인 민홍규에게 물려준 신문 스크랩 속에 숨겨져 있던 궐패 설계도면을 찾아 옥 궐패를 2002년에 만들었고, 안성에 보관하고 있었다.

 이번에 고종황제와 대한제국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 안성객사에서 황제로부터 옥 궐패를 하사 받아 정청에 봉안 하는 의식으로 재연한 것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