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와 함께하는 1‧3세대 환경정화 활동 전개

안성맞춤시니어클럽‧안성파밀리에어린이집 ‘1‧3세대 우리동네 줍킹’ 행사

 안성파밀리에어린이집(원장 박향미)과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안성맞춤시니어클럽(관장 이종숙)이 지난 8일 오전 10시 파밀리에 어린이집 인근지역을 중심으로 금석천까지 ‘1‧3세대 통합 환경사랑 줍킹’ 활동의 전개를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알렸다.

 ‘1‧3세대 통합 환경사랑 줍킹’ 활동은(줍다+워킹) 캠페인으로 내가 살고 있는 우리 지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 연계해 기온이 역전되고 있는 지구 위기의 인식과 환경보호의 중요성,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이웃사랑의 의미를 알고 나눔 실천을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형성하고자 어린이집과 지역기관의 지역 연계 공동사업으로 기획한 활동이다.

 이날 행사에 안성맞춤시니어클럽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어르신들 6명, 파밀리에어린이집 원생 35명, 학부모 19명, 파밀리에 보육교직원 및 시니어클럽 관계자 등 총 70여명이 참여해 안성센트럴파밀리에 어린이집 근처와 금석천까지 줍킹활동 및 미션활동으로 환경사랑에 대한 사행시와 분리수거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행락객이 버린 쓰레기와 담배꽁초를 말끔히 주웠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안성파밀레어어린이집 박향미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협력과 상호작용으로 세대 간 의사소통의 물꼬를 트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면서 “또한 개인과 사회가 환경과 관련된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줍킹 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얻으며 환경의 개선과 보호를 위한 활동에 나, 우리,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환경에 대한 인식, 지식, 태도, 기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에 함께 참여한 안성맞춤시니어클럽 이종숙 관장은 “미래를 이끌고 갈 영유아들과 함께 함께 줍킹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연계와 세대 공감 교육의 장이 된 것 같아 좋았다.”며, “이번 행사가 1‧3세대 통합과 환경보전의 가치를 되새기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으며 이와 같은 의미 있는 행사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정례 행사로 시행될 수 있도록 향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 며 밝은 기대감을 전했다.

 한편, 안성맞춤시니어클럽은 안성시노인일자리전담기관으로 공익형‧사회서비스형‧시장형‧취업알선형의 다양한 사업에 1,500여 명의 어르신들과 함께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