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리~천리간 국지도 84호선 친환경 도로로 개설

용인시 구간 우선 도로구역 결정해 지연 없이 보상 및 공사 시행 가능

 중리~천리간 국지도 84호선 도로사업이 친환경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경기도는 18일 중리~천리간 국지도 84호선 도로개설공사가 친환경도로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화성시 무봉산 통과구간에 대해서는 도로구역 결정을 유보하고, 용인시 구간을 도로구역으로 우선 결정한다는 계획을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 통보했다.

 국지도 84호선 중리~천리간 도로사업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한국토이주택공사(LH)가 추진 중인 사업이다. 그러나, 화성시 무봉산의 산림 일부가 훼손되도록 계획돼, 화성시와 지역주민, 동탄2신도시 입주민들이 자연경관 보전을 위한 사업계획 변경을 요구해왔다. 이에 경기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무봉산 통과구간 터널 확대 등 산림 보전을 위한 사업계획을 변경·제출하면 도로구역 결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또한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용인시 구간은 우선 도로구역을 결정해 보상 및 사업 시행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물론 무봉산 통과구간의 터널을 확대할 경우 약 480여억 원의 사업비 증가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미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로 2,547억 원이 결정돼 있고, 증액을 하더라도 이 금액을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 부담을 결정해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도는 판단했다.

 일각에서는 사업 지연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설계변경과 행정절차 이행에 최소 1년 이상의 추가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점에 대해서도 경기도는 용인시 구간에 대해 보상과 공사를 우선 시행 하고, 설계변경 및 행정절차를 동시에 진행하면 사업 지연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행정절차 단축을 위해 한강유역환경청 등 주요 관계기관과의 협의도 마친 상태이다.

 경기도는 이번 결정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비롯한 관계기관은 물론 지역 주민 등과의 협의를 지속해왔다. 특히 지난 7월에는 남경필 도지사와 이재영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우현 국회의원, 이원욱 국회의원, 정찬민 용인시장, 이화순 화성부시장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이후 남 지사가 직접 무봉산을 방문해 현장 확인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과 동탄2신도시 입주민들의 의견을 듣기도 했다.

 송상열 경기도 건설국장은 경제성 논리와 환경보전의 가치, 시행자 위주의 사업방식과 지역주민을 의견을 고려한 시행방안 간의 충돌을 해결하고자 오랜 기간 고민과 의견수렴을 거쳐 결정했다면서, “앞으로 도로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미래 환경가치와 지역주민의 의견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함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서 송 국장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9월중으로 용인시 구간 2.8에 대해 도로구역 결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지역

더보기
삼죽초등학교, 녹색장터 수익금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이사장 한창섭)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김덕수)은 지난 3일 삼죽초등학교로부터 ‘녹색장터’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삼죽초등학교는 전교생 논의를 통해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지역사회 장애인을 위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안성시장애인복지관을 기부처로 직접 선정했다. 삼죽초등학교 김도천 교장은 “녹색장터는 물건의 재사용을 통해 환경을 생각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뜻깊은 행사였다”며 “학생들이 직접 모은 수익금이 지역사회 장애인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김덕수 관장은 “삼죽초등학교 학생들의 따뜻한 마음과 자발적 결정에 깊이 감동했다”며 “전달해주신 소중한 기부금은 장애인분들의 일상과 복지 향상을 위해 책임감 있게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삼죽초등학교는 지난 2024년에도 녹색장터 수익금을 안성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해오고 있으며, 이번 기부를 통해 지역 내 긍정적 변화에 기여하는 학교 공동체의 역할을 다시 보여주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