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뛰어난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따뜻한 기업문화 조성에 기여한 기업 5개사를 ‘2015 경기 사회공헌 굿모닝 기업’으로 선정했다.
9월 10일 도에 따르면 ‘굿모닝 기업 선정’은 최근 대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사회공헌 지출 비용이 감소하고 있는 것을 우려해 경기도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사업으로,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기업을 발굴하고 이들 기업에 대한 적극 지원을 통해 기업의 매출 증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네브레이코리아 한상권 대표, ▲박희붕외과 박희붕 대표, ▲서원콤프레샤 박종옥 대표, ▲인바이오텍㈜ 윤영중 대표, ▲우일씨앤텍㈜ 서일영 대표 등 5개사다.
기업 선정은 지난 3월 모집을 시작해 각 기업별 ▲사회공헌노력도, ▲최고경영자의 관심 및 의지, ▲기업대내외 신인도, ▲기업경영 안정성, ▲이해관계자 만족도 등을 평가해 최종 선발했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경기 굿모닝 기업 인증서 수여, 경기 굿모닝 기업 마크 사용권 부여, 기업 및 사회공헌 활동 영상 제작 및 홍보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경기도는 향후 기업들의 사회공헌 문화 확산을 위해 사업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손수익 경기도 기업지원과장은 “이번 사업은 매출이나 성과가 아닌 사회 공헌을 중심으로 지원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기업 지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면서 “사회공헌 실적이 있는 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따뜻하고 복된 사회를 만드는데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2015 경기 사회공헌 굿모닝 기업 물티슈 업계 1위 우일씨앤텍㈜(서일영 대표) 우일씨앤텍은 2000년대 초부터 경기도 관내 보육원과 일시보호소 3곳에 자사 제품을 기부하기 시작했다. 그 후로, 물티슈 수요가 큰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규모를 점차 확대하면서 13년에 걸쳐 기부를 지속하고 있다. 또 우일씨앤텍 여직원회는 사회복지법인 경동원과 신명아이마루에 매월 정기 후원금을 보내며 연간 2회에 걸쳐 전 직원이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위와 같은 사회 환원 활동으로 인해 우일씨앤텍은 수원시장으로부터 2012년에 ‘이웃사랑 실천하는 기업’을 표창 받고 국세청장으로부터 2013년에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을 받는 등 다양한 경로로 그 공로를 인정 받은바 있다. 외과전문병원 박희붕외과 (박희붕 원장) 2004년 개원한 박희붕 외과는 국제기아대책기구 후원, 암 환우 노래교실 후원, 연무사회복지관 후원, 베트남 도서관 신축기금 후원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박희붕 외과는 매년 매출의 10% 기부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병원이 갖고 있는 재능을 활용하여 갑상선 무료검진, 케냐 의료봉사 등 특화된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박 원장은 저소득층 10가정과 결연을 통해 장기적인 후원을 하고 있으며, 1억원 이상 개인 고액 기부자 모임인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경기도에서는 16번째, 수원에서는 3번째 회원이다. 환경시설 제조업체 인바이오텍㈜ (윤영중 대표) 인바이오텍은 1노 1사 자매결연, 평화의집 식사 봉사, 사동정비단지 청소, 안산시 관내 하천 수질 검사, 경로당 및 시각장애인 협회에 김장 봉사 등 안산시 대표 사회공헌기업이다. 특히 윤 대표는 주민자치위원장 협의회장을 비롯해 주민참여예산위원장, 체육회 등 기업인으로서 지역에 되돌려 주는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하고 있으며 로타리클럽 등을 통해 물질 봉사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콤프레셔 전문업체 서원콤프레샤 (박종옥 대표) 서원콤프레샤 박 대표는 부를 사회에 환원하여 소외된 이웃들과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고자 2013년 사재 64억원을 투자하여 서원재단 설립하여 소외계층 아동, 노인과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박 대표는 어려운 가정형편상 배움의 길을 접을 수 밖에 없었던 시절을 회상하여 나와 같은 젊은이가 나오지 않는 바람으로 1995년 2명을 시작으로 현재 33명에게 매월 10만원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97년 IMF때나 2008년 금융위기때 회사가 적자가 나고 힘들때도 기부를 중단하지 않고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위와 같은 사회 환원 활동으로 인해 서원콤프레샤는 대통령으로부터 2013년에 ‘아름다운 납세자’ 표창을 받아 공로를 인정 받은바 있으며,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전국 72번째, 경기도지부 창립멤버이다. LED조명 전문기업 ㈜네브레이코리아 한상권 대표 네브레이코리아는 2014년 조달청 LED실외도로조명 판매실적 1위의 성과를 획득한 기술력과 품질중심의 녹색전문기업으로서 명실상부한 LED실외조명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지역사회의 불우한 이웃 및 소외계층을 위하여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모범적인 중소기업이다. 경동원과 자매결연을 통한 지속적인 지원과 독거노인을 위한 생필품 지원, 지역사회 기부활동 그리고 저소득층 자녀 장학금 기탁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한 대표는 수입이 발생할 때 마다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아너소사이어티' 회원으로 5년간 1억 기부를 약속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