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살기 좋다… 경기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9곳 선정

활발한 주민소통활동과 공동체 회복 우수 사례 등 돋보여

 경기도가 가장 모범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도내 아파트 단지 9곳을 선정, 발표했다. 경기도는 도내 13개 시·군으로부터 추천받은 16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모범관리단지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9개 단지를 ‘2015 경기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로 선정했다고 930일 밝혔다.

 선정 단지는 고양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 남양주 덕소쌍용아파트, 수원 오목천청구2차아파트, 용인 동일하이빌4단지아파트, 오산 청호GS자이아파트, 의정부 신동아파라디움아파트, 수원 한라비발디아파트, 부천 중동팰리스카운티아파트, 광명 소하휴먼시아2단지아파트 등이다.

 도는 선정 단지 가운데 고양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 남양주 덕소쌍용아파트, 수원 오목천청구2차아파트 등 평가점수가 우수한 상위 3개 단지를 국토교통부에 전국 우수관리단지로 추천했다. 도는 이번 선정된 우수 단지에 대해 입주자들의 자원봉사를 유도하기 위한 나눔 마일리지제도 도입, 지역주민과 화합할 수 있는 축제 개최, 유휴공간을 활용한 텃밭 및 주민공동시설 설치 등 공동체 활성화와 관련한 우수사례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고양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는 공사(용역)업체 선정 시 주민 의견청취를 위한 주민참여단을 구성·운영했으며, 세대 TV를 통한 입주자대표회의 회의 방송, 신속한 민원처리 및 반복 민원 최소화를 위한 민원관리전산시스템 구축 등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또한, 입주민 자원봉사 유도를 위한 나눔마일리지제도 운영, 주민자치 문화센터에서 노래교실, 요리교실 등 다양한 취미활동과 강좌를 운영하고, 국화축제·야외음악회·제니스 런닝맨 등 지역주민과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해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화합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남양주 덕소쌍용아파트는 공사 발주 등 공동주택 관리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주민 의견을 청취해 반영하는 노력이 높이 평가받았다.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가꾸기, 학습등대(평생학습도시 특화사업), 지역주민 한마음 어울림축제 등을 운영하고 단지 내 폐자전거를 수리해 사회단체 기증하는 등 지역사회와 교류하려는 노력도 모범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유휴공간을 활용한 텃밭 조성, 단지 내 AED(자동 심장제세동기) 설치, 공구 나누미 함 설치, 공용 화장실에 절수형 소변기 설치, 매월 소등행사 추진, 직영공사를 통한 예산절감 등 우수사례도 많았다.

 도는 특히 이번 평가에서 경비원 및 미화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휴식시간 보장 및 휴게실 확보 여부, 화재 및 재해보험 등 각종 보험 가입여부와 보상한도를 검토했으며, 지역교류 및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평가에 반영했다.

 김철중 주택정책과장은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 및 쾌적한 주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모범관리단지를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경기도내 공동주택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아파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 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걸음을 옮기면 왼편에 보이는 대형 바우덕이 캐릭터와 테마파크를 마주한다. 올해 새롭게 구성한 이곳은 남사당 6(여섯)마당을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몰입형 전통 놀이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누구나 실제 외줄 위에서 어름(줄타기) 체험이 가능하고, 전통 인형극을 직접 해보는 덜미(꼭두각시극), 풍물 원데이 클래스, 바우덕이 페이스 페인팅, 덧뵈기 가면 만들기 등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수원에서 방문한 김모(40대·남)씨는 “매년 가을이면 바우덕이 축제를 빠지지 않고 찾아왔는데, 올해는 이전보다 공간구성이 잘 되어있어 이동하기에 편하고, 무엇보다 다채로운 체험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바우덕이 테마파크를 체험했다면, 조선시대 3대 시장 중 하나였던 안성 옛장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