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서비스 품질, 어디가 좋을까요?

우수 제공 기관 24개소 선정, 우수기관 현판수여 및 사례발표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이 주관하는 ‘2015 경기도 지역사회서비스 품질경진대회1027일 오전 1030, 파주 아시아출판정보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품질경진대회는 도내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중 우수한 기관을 발굴해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사례 공유로 사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 사업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여건과 주민욕구에 맞는 맞춤형 사회서비스를 개발,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국 가구 평균소득 100~120% 이하의 가구를 대상으로 바우처(서비스 이용권)가 지급되며, 수요자가 원하는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하는 복지서비스다. 따라서 이용자 입장에서는 서비스 제공기관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

 이번 품질경진대회에는 모두 72건의 서비스가 응모했으며 서류심사와 현장방문 심사를 거쳐 인적자원 관리부문 7개소(최우수2, 우수5), 서비스 품질부문 17개소(최우수6, 우수11)가 선정됐다.

 최우수 기관은 문제행동아동에 대한 언어, 미술, 음악을 지원하는 우리아이 심리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인 새날아동상담교육센터(성남), 용인CYA부설 행복발달센터(용인), 녹양언어심리발달센터(의정부), 우리아동발달상담센터(성남),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적응력 향상을 지원하는 정신건강 토탈케어 서비스제공기관인 아름다운 세상(시흥), 장애인의 일상생활능력 제고를 위한 1:1 운동 서비스를 지원하는 장애인 맞춤형 운동 서비스 제공기관인 아이두운동발달센터(성남), SM스포츠(부천),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한 아동청소년 바른 성장 통합서비스 제공기관인 연세코칭 사회서비스 센터(화성) 8개 기관이다.

 이들 우수기관에는 우수기관 인증 현판이 수여되고 내년도 사업 예산 증액, 이용자에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 안내문에 우수기관 표기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이날 품질경진대회에서는 사회서비스정책을 발전시켜 온 안상훈 교수(서울대)의 특강과 선정된 우수기관의 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이한경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대회가 도내 사회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이용자가 믿고 찾는 지속가능한 사회서비스 시장이 활성화 돼 도민의 삶의 질이 나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선정결과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홈페이지(www.ggss.or.kr) 또는 경기복지재단 사회서비스팀(031-267-9375)로 하면 된다.


지역

더보기
철도와 흥망성쇄를 겪어온 안성시
안성시의회 이관실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9일 안성시의회 주관 ‘안성형 철도유치를 위한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의 패널로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관실의원은 ‘철도유치를 통한 안성의 균형발전과 성장기반구축’라는 주제로 안성의 철도역사와 현재의 교통현실, 그리고 안성형 철도유치방법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이 의원은 “안성은 철도와 함께 흥망을 겪어온 역사를 가졌다. 안성이 여전히 버스와 자가용등 도로교통에 의존하는 현실로 인접도시 교통망이 제한적이면, 일자리를 이동하더라도 자동차로 출퇴근할 시간이 길어져 안성을 떠나게 된다”고 현재의 교통현실을 지적하며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수도권내륙선과 부발선에 대해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된 부발선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통과되지 못했고, 수도권내륙선은 예비타당성조사조차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그 원인을 “수도권지역과 비수도권지역의 평가방식이 다른데, 수도권에 있는 안성시는 평가항목(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중 지역균형발전 항목이 삭제된 평가 기준에서 인구밀도가 낮고 경제유발효과가 적어 BC값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수도권이면서 비수도권 수준의 경제적 타당성을 가진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