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수업-평가의 만남으로 행복한 교실

초등 교육과정 장학자료 2종 개발․보급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월 20일『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범교과 학습 주제 교과 내 재구성』등 초등 교육과정 장학자료 2종을 개발하여 도내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된 장학자료는 용인 초당초 민연식 수석교사 등 45명의 현장 교사가 참여하여, 도교육청에서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는‘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및 ‘범교과 학습 방안’에 대해 교사들이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와 방향, 학년별 수업계획 등을 담고 있다. ◦ 3~6학년 학년별로 2개의 수업 주제에 대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계획, 차시별 수업계획, 평가계획 등 수업 전 과정을 구체화하여 학생 주도의 수업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1부는 ‘범교과 학습 주제의 이해’ 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전·건강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등 범교과 학습 주제의 추진 배경과 근거를 소개하고,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9개 범교과 학습 주제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0개 주제로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연결표를 제시하고 있다.

 2부 ‘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하기’ 에서는 1~6학년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의 단원 및 주제 차시(교과서쪽수), 학습주제 및 학습내용, 범교과 학습 주제 활용 방안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며, ‘수업도움 자료’에서는 학습 교구와 교재, 관련 도서, 학습 사이트, 현장체험학습 장소 등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정책과장은 “ 이번에 보급된 교육과정 장학자료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및 ‘교과와 범교과의 연계’가 학교 현장에 널리 확산되어 학습 부담은 줄이고 내실을 기하는 행복한 수업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운영
안성상공회의소(회장한영세)가 최근 고용노동부로부터 ‘2026년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운영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안성·평택기업과 청년근로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은 청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촉구하고, 기업의 청년채용 확대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안성, 평택소재 5인이상 우선 지원 대상 기업이 만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6개월 이상 고용 유지할 경우 사업주에게 월 60만원씩, 1년간 최대 720만원 을 지원한다. 올해 모집규모는 422명으로 배정인원 마감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는 것. 안성상공회의소는 2024년부터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을 운영해왔으며, 이와함께 공동안전관리자지원사업, 기업 및근로자컨설팅지원사업, 공공조달지원사업, 중소기업제조물책임(PL)보험지원사업 등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사업에 참여를 희망하거나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은 안성과 평택지역 기업과 청년은 안성상공회의소(070-4261 1909)로 문의하거나 안성상공회의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