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안성초교 흡연 해악 주제 6회 성공적 개최

 2014년도에 이어 3년째 흡연예방 중심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안성초등학교(교장 안중경)는 다양한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운영으로 아이들에게 흡연예방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올해는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이라는 주제로 건강의 주체가 되어야 할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흡연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자는 내용으로 다양한 교육 및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보고 듣는 수동적 교육에서 더 나아가 체험교육을 통한 흡연예방 교육을 위해 62일부터 63일까지 2일간 교육기부 명예교사인 학부모님 65명과 함께 전교생 흡연예방 및 건강증진 체험 교육의 날을 진행하였다.

 학부모 명예교사를 대상으로 흡연의 해악을 주제로 6회에 걸친 연수를 실시하여 학부모 명예교사로 하여금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도록 한 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년별로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

 체험위주의 흡연예방교육내용은 폐암에 걸린 폐와 건강한 폐를 실제 보고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흡연으로 인하여 생기는 타르나 니코틴의 양 등을 직간접 흡연기 실험을 통하여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어 실제적으로 금연의지를 다지는데 효과적이었다. 613에는 금연선포식과 금연서약을 실시하여 학생들과 교직원들로 하여금 금연에 대한 의지를 다지게 하였다.

 안성초등학교는 올해 흡연예방교육의 주제인 함께가 좋아요. 흡연예방 건강증진!’ 에 맞추어 가정에서 금연을 약속한 학부모를 위해 자녀들이 금연 서포터즈가 되어 부모님들의 금연 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금연 서포터즈로 임명된 학생들은 바쁜 일정으로 금연의 의지가 있어도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인 안성시 보건소에서 지원되는 다양한 격려 상품 및 리플렛, 금연에 도움이 되는 각종 물품을 전달하여 부모님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안성초등학교 교장 안중경은 흡연예방교육 및 건강증진 교육은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한 번의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매월 흡연의 해악을 알리는 게시자료를 각반에 게시하고 퀴즈대회와 다양한 문예행사 진행, 흡연예방 캠페인 및 흡연예방 뮤지컬 관람 등 흡연의 폐해와 관련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겠다.”며 담배 없는 건강한 학교, 건강한 사회 조성에 안성초등학교가 앞장 설 것을 약속하였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