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과화(해당화)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5)

     매과화(해당화)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여름에 곱게 피는 해당화는 바닷가의 정취를 한결 높여준다. 향기가 강해서 차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정서불안, 두통에 차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뿌리가 당뇨에 좋다고 해서 한 때 해변에 있는 매과화가 수난을 당했는데 확실한 의학적 근거가 없고, 또 당뇨 약은 지금 양약으로 좋은 약이 있어 채취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해울, 조경 작용을 하므로 신경과민으로 인한 흉격 부위의 갑갑증, 협늑, 동통, 유방염, 월경불순, 이질, 설사, 대하, 타박상, 종기 등에 유효하다.

 신경과민으로 인한 간 기능이 감퇴되어 생긴 흉협부 동통, 유방염, 간염 등에 유효하다. 포공영 15g, 화고초 15g, 매과화 10g, 귤엽 9g, 천련자 8g, 왕불류행 8g 사용한다.

 매과화는 어혈을 제거하고 월경을 정상으로 유도한다. 혈액순환 촉진과 어혈을 풀어주는데는 당귀 15g, 향부자 15g, 익모초 15g, 매과화 10g, 천궁 8g, 작약 8g 사용한다.

 간 기능 장애와 위염으로 인한 복통, 트림, 식욕부진에는 매과화 10g, 불수감 10g, 작약 8g, 창출 8g, 목양 8g, 감초 2g 사용하면 담즙분비가 촉진되며, 항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타박상으로 인한 동통, 굴신불리에는 단방으로 매과화를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복용하거나 당귀 12g, 매과화 10g, 도인 6g, 홍화 6g, 유향 4g, 몰약 4g 사용하면 어혈을 풀어준다.

 피부, 소염, 살균 작용을 하는데 매과화 10g, 포공영 10g, 자화지정 10g을 진탕하여 공복에 복용하면 항균작용을 하여 피부병에 유효하다. 보통 1회 사용량은 3~10g사용하며, 장기 사용을 금한다 .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