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과화(해당화)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5)

     매과화(해당화)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여름에 곱게 피는 해당화는 바닷가의 정취를 한결 높여준다. 향기가 강해서 차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정서불안, 두통에 차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뿌리가 당뇨에 좋다고 해서 한 때 해변에 있는 매과화가 수난을 당했는데 확실한 의학적 근거가 없고, 또 당뇨 약은 지금 양약으로 좋은 약이 있어 채취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해울, 조경 작용을 하므로 신경과민으로 인한 흉격 부위의 갑갑증, 협늑, 동통, 유방염, 월경불순, 이질, 설사, 대하, 타박상, 종기 등에 유효하다.

 신경과민으로 인한 간 기능이 감퇴되어 생긴 흉협부 동통, 유방염, 간염 등에 유효하다. 포공영 15g, 화고초 15g, 매과화 10g, 귤엽 9g, 천련자 8g, 왕불류행 8g 사용한다.

 매과화는 어혈을 제거하고 월경을 정상으로 유도한다. 혈액순환 촉진과 어혈을 풀어주는데는 당귀 15g, 향부자 15g, 익모초 15g, 매과화 10g, 천궁 8g, 작약 8g 사용한다.

 간 기능 장애와 위염으로 인한 복통, 트림, 식욕부진에는 매과화 10g, 불수감 10g, 작약 8g, 창출 8g, 목양 8g, 감초 2g 사용하면 담즙분비가 촉진되며, 항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타박상으로 인한 동통, 굴신불리에는 단방으로 매과화를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복용하거나 당귀 12g, 매과화 10g, 도인 6g, 홍화 6g, 유향 4g, 몰약 4g 사용하면 어혈을 풀어준다.

 피부, 소염, 살균 작용을 하는데 매과화 10g, 포공영 10g, 자화지정 10g을 진탕하여 공복에 복용하면 항균작용을 하여 피부병에 유효하다. 보통 1회 사용량은 3~10g사용하며, 장기 사용을 금한다 .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의회 이관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입장문
안성시의회 이관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2026년도 안성시 본예산과 관련해, 사태의 엄중함을 강조하며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관실 위원장은 현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의원들이 제출한 계수조정안이 접수된 상태라며, 예산안 전반에 대한 삭감 규모와 세부 사업 내용, 각 의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합리적인 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여유가 없는 상황임을 강조하며, 양당과 집행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조속히 협의에 나서 예산 논의에 속도를 내줄 것을 요청했다. 문제를 지적하는 데서 그칠 것이 아니라, 해법을 찾기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즉각 시작돼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관실 위원장은 본예산 의결이 지연될 경우 안성시가 준예산 체제로 전환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시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준예산 체제는 행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예산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시민의 삶과 직결된 공적 책임임을 강조하며, 안성시의회와 집행부 모두가 이 점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 앞에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