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과화(해당화)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5)

     매과화(해당화)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여름에 곱게 피는 해당화는 바닷가의 정취를 한결 높여준다. 향기가 강해서 차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정서불안, 두통에 차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뿌리가 당뇨에 좋다고 해서 한 때 해변에 있는 매과화가 수난을 당했는데 확실한 의학적 근거가 없고, 또 당뇨 약은 지금 양약으로 좋은 약이 있어 채취하는 것은 금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해울, 조경 작용을 하므로 신경과민으로 인한 흉격 부위의 갑갑증, 협늑, 동통, 유방염, 월경불순, 이질, 설사, 대하, 타박상, 종기 등에 유효하다.

 신경과민으로 인한 간 기능이 감퇴되어 생긴 흉협부 동통, 유방염, 간염 등에 유효하다. 포공영 15g, 화고초 15g, 매과화 10g, 귤엽 9g, 천련자 8g, 왕불류행 8g 사용한다.

 매과화는 어혈을 제거하고 월경을 정상으로 유도한다. 혈액순환 촉진과 어혈을 풀어주는데는 당귀 15g, 향부자 15g, 익모초 15g, 매과화 10g, 천궁 8g, 작약 8g 사용한다.

 간 기능 장애와 위염으로 인한 복통, 트림, 식욕부진에는 매과화 10g, 불수감 10g, 작약 8g, 창출 8g, 목양 8g, 감초 2g 사용하면 담즙분비가 촉진되며, 항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타박상으로 인한 동통, 굴신불리에는 단방으로 매과화를 가루를 내어 술에 타서 복용하거나 당귀 12g, 매과화 10g, 도인 6g, 홍화 6g, 유향 4g, 몰약 4g 사용하면 어혈을 풀어준다.

 피부, 소염, 살균 작용을 하는데 매과화 10g, 포공영 10g, 자화지정 10g을 진탕하여 공복에 복용하면 항균작용을 하여 피부병에 유효하다. 보통 1회 사용량은 3~10g사용하며, 장기 사용을 금한다 .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 ‘힐링센터’ 고가주택 매입, 매입가 의혹 일파만파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에 소재됐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힐링센터(안성 힐링센터)가 각 신문과 방송에 연일 보도되면서 안성이 좋지 않은 일로 유명(?)해졌다. 그동안 각 신문‧방송보도와 민안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 윤미향 회장이 당시 현대중공업한테서 ‘평화와자유의 집’ 쉼터 건립을 위해 10억원을 기부 받았다. 힐링센터 구입을 앞두고 윤 회장(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은 안성신문을 발행하고 있던 이규민(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대표로부터 건축업을 하는 김 모 대표를 소개받아 상중리 441-3 소재 연면적 195.58㎡ 2층 건물을 7억5천만원에 매입했다. 당시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이기도 한 김 모 대표가 2007년 산지인 부지 800㎡를 3천500만원에 사들여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건립한 이 건물을 김 모 대표의 가족으로 추정되는 한 모 씨가 보유하고 있었다. 신문과 방송에서 정의연이 안성 힐링센터로 사들인 주택이 시세보다 비싸게 거래됐고, 매입 과정에 이 당선자가 건물 소개비 명목으로 대가를 받아 챙긴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건축업자 김 모 대표는 “이규민 국회의원 당선인이 수수료 등 대가를 요구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