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 발전 사업확정

2조7천억 투입, 76개 사업추진

 경기도가 역점시책으로 추진 중인 지역균형발전을 이끌 76개 사업이 확정됐다. 도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5개 분야 76개 중점 사업이 담긴 ‘2021년도 경기도 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한 가운데 국가 균형발전위원회에서 해당 사업들이 심의ㆍ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됐기 때문이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에 확정된 ‘2021년도 경기도 발전 시행계획’은 △사람 △공간 △산업 △역내불균형완화 △지역균형 뉴딜 등 5개 전략으로 구성됐고, 세부사업은 76개, 총 사업비는 2조7천873억원에 달한다.

 5대 전략 중 먼저 ‘사람’은 도민 삶의 기본권 보장과 다양한 삶의 가치 공유를 지향하는데 초점을 뒀다. 경기도형 대학생 취업브리지 사업, 경기 에코뮤지엄 사업,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사업 등 모두 19개를 추진한다. ‘공간’은 도민 상생의 도시재생·농산어촌 활력, 거주강소지역 확대를 통한 친 주거환경 조성을 지향한다.

 사업은 귀농귀촌 지원 강화, 도봉산 포천선 광역철도, 시ㆍ군 공동체 기반 조성 등 20개다. ‘산업’은 공정경제 활동을 위한 일터와 일자리 마련 등을 통한 지역경제발전 활성화 전략이다.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사업, 깨끗한 경기바다 만들기 사업 등 모두 13개를 선정했다.

 ‘역내불균형완화’는 평화선도와 지역발전 신성장 동력 마련을 통한 대한민국 신경제 중심지 도약이 목표다.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 청정계곡 도민환원 사업, 경의·경원선 연결지원 등 18개를 추진한다.

 ‘지역균형 뉴딜’은 혁신을 통한 공정한 세상 실현을 지향한다. △데이터뉴딜 △그린뉴딜 △휴먼뉴딜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공공디지털 사회적 인프라 구축,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확대, 경기도 농민 기본소득 지급 등 6개 사업을 포함했다.

 류인권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이번 계획은 도민들이 삶의 질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지역 특성에 맞게 반영했다”며 “계획된 전략과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