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개최

‘인사권 독립’ 앞두고 조직체계 최적화 방안 모색 돌입!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위원장 장현국)가 8일 내년도 ‘의회 인사권 독립’ 시행을 앞두고 의회사무처 인사운영 및 조직구성 최적화 방안 모색에 돌입했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수원7)은 이날 오후 의회 제1정담회실에서 ‘2021년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제1차 자치행정분과 회의’를 열고 자치행정분과 위원들과 인사권 독립 준비현황과 계획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총괄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진용복 부의장(더민주, 용인3)과 자치행정분과 위원장인 천영미 의원(더민주, 안산2), 김강식(더민주, 수원10)·왕성옥(더민주, 비례)·안광률(더민주, 시흥1) 의원, 외부 전문가인 문병기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교수, 하태수 경기대 행정학과 교수 등 분과 소속 위원과 김기세 의회사무처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 위원들은 먼저,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법 시행령, 지방공무원법 등 의회 인사권 독립 관계 법령 개정 등의 동향을 공유했다.

 특히, ‘의원 의정지원 만족도 향상’,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 마련’, ‘조직안정화 자율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인사권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경기도의회 조직진단 및 조직체계 개선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한국평가원이 수행하는 이번 연구용역은 내년도 인사권 독립 시행과 제11대 의회 개원 등 의정환경 변화에 대비해 현 의회사무처 조직현황을 명확하게 진단하고, 최적화된 조직체계 개선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뒀다.

 주요내용은 크게 ‘경기도의회 조직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와 ‘인사권 독립에 대응하는 최적화된 경기도의회 조직 설계안’ 마련 등 두 가지로 요약된다.

 구체적으로 △경기도의회 조직에 대한 인식조사 △부서별 업무분석 및 조직진단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인사권 독립 이후 의정환경 변화 분석 △인사권 독립에 따른 경기도의회 조직규모 및 관리방안 △의정지원기능과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조화방안 연구 △정책지원 전문인력 운영방안 마련 △인사권 독립시기 최적화 된 경기도의회 조직개편안 제시 △경기도 내 기초지방의회 조직개편 표준모델 제시 △제11대 의회 개원대비 의정지원 방안 연구 △해외사례 등 유사사례 분석 등이 추진된다.

 연구용역 최종결과는 보고회와 설문조사, 면담, 자문회의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9월중 도출될 예정이다.

 장현국 의장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 방안 마련은 지방의회 자율성과 전문성을 높이는 첫 걸음”이라며 “위원들의 다양한 제안과 의원이 자치분권 역량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길 기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내년 1월13일 본격 시행됨에 따라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제도 도입이 실시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10월 12일 전국 최초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 연구 및 추진단체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치분권·자치행정·재정분권 등 총 3개 분과위원회를 조직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