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로 실천하는 안성시 자원순환사업!

카페에서 버려지는 커피박 재활용
안성맞춤시니어클럽 ‘환경보호 하고 노인일자리 창출, 일석이조 효과 창출

 노인일자리전담기관 안성맞춤시니어클럽(관장 이종숙)에서는 안성시와의 연계를 통해 지난 2022년도 7월부터 안성시 카페를 대상으로 노인일자리사업인 ‘안성시 커피박 재활용 공공순환시스템 구축’사업을 운영 통해, 재자원화가 가능하지만 쉽게 버려지는 ‘커피박(커피찌꺼기)’를 수거, 퇴비업체 등으로 납품해 자원순환을 이루고 있다.

 ‘안성시 커피박 재활용 공공순환시스템 구축’사업은 현재 안성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12명을 모집하여 운영 중인데, 주 5일, 1일 3시간씩 3인 1조로 팀을 나누어 근무하는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사업이다.

 안성시 관내 카페에서 분리 배출한 커피박을 시니어 전문 인력이 수거하여 이물질을 제거한 뒤 납품하는 방식으로 매달 약 3.5톤의 커피박을 ‘안성퇴비 영농조합 법인’ 등 커피박 재자원화가 가능한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안성맞춤시니어클럽은 2022년도 7월부터 안성시 카페 매장을 방문하여 ‘안성시 커피박 재활용 공공순환시스템 구축’사업의 홍보 및 수요처 모집을 진행 중이며, 2023년 7월 기준으로 안성시 카페 100곳이 ‘커피박 재자원화 매장’ 으로 동참하고 있다.

 한편, 2023년 7월부터 안성시는 ‘안성시 커피박 재활용 공공순환시스템 구축’사업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고 있는 사회적기업 ‘4EN’와 계약, 카페 매장에 AI경로시스템이 탑재된 기기를 설치해 커피박을 수거하는 어르신들이 원활하게 커피박을 수거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문의 안성맞춤시니어클럽 673-8200)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공개 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은 시민운영위원회 운영위원 1명을 5일부터 1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대상은 환경관리분과 1명으로 구성된다. 시민운영위원회는 공단의 주요 정책과 현안 문제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논의기구다. 정기회의와 분과회의 등 자치활동을 통해 시민 복지 증진과 지역 발전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원 자격은 공단 시설물 이용 경험이 있는 안성시민으로, 운영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모집 신청은 이메일 접수, 공단 기획예산팀 사무실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평일 근무시간(9:00~18:00)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우편 접수는 마감일인 17일 오후 6시까지 도착한 신청서만 유효하다. 또한, 시민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시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따라 특정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준을 반영하여, 이번 모집에서는 성별 균형을 고려해 여성위원을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최종 선발은 심사를 거쳐 2026년 1월 초 공지되며, 선발된 운영위원은 2026년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으로는 분기별 정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