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스님, 법력높은 칠장사에서 스스로 세언 끝내셨다’

서울 조계사에서 1만여 정계인사와 불자들 참석, 종단장 엄수
자승 스님이 외쳤던 “부처님 법 전합시다” 육성 법문 전국으로 울려 퍼져

 안성 칠장사에서 소신공양으로 입적한 조계종 자승 전 총무원장의 영결식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에서 엄수됐다.

 영결식의 마지막은 생전 영상 속 자승 스님이 ‘부처님 법’을 선창에 참석한 사부대종이 ‘전합시다’를 함께 세 번 외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이날 조계사에는 영하의 쌀쌀한 날씨에도 전국에서 스님들과 신자들이 모여들어 영결식이 열리는 오전 10시가 되기 전에 넓은 경내가 가득찼다.

 극락전 앞에 마련된 게첨대에는 자승 스님이 마지막까지 강조한 ‘부처님 법 전합시다’와 조계종이 발표한 열반송 중 ‘생사가 없다 하나 생사 없는 곳이 없구나’라는 자승 스님 친절 구절이 확대해 걸려 있었다.

 영결식에는 종정 성파 스님, 총무원장 진우 스님 등 조계종 스님들과 한국종도지도자협의회 공동대표를 지낸 김희중 천주교 대주교, 자승 전 총무원장과 함께 종교 화합과 사회개혁을 위해 노력한 한국기독교회협의회 전 총무인 김영주 목사, 국회불자모임 정각회 회장인 주호영 의원 등 정계 인사와 불교 신자 등 1만명이 참석했다.

 영결식은 다섯 번 종을 울리는 명중으로 시작해 삼귀의례, 영결법요, 헌향, 헌시, 행장 소개, 추도 입정, 생전 법문, 영결사, 법어, 추도사, 조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자승 전 총무원장의 영결식 후 운구 행렬은 경기 화성 용주사에 도착해 불교 화장 의식인 다비식이 거행됐다.

 종정 성파 스님은 준비된 원고 대신 즉석 법문으로 “자승 스님, 자승 스님, 자승 스님 세 번 외치고 인생의 세계는 사바세계라고도 하고 고해라고도 한다. 이 사바세계에 자승 스님은 많은 교훈을 남기고 갔다고 본다. 사바세계에 육신을 버리고 법신으로 편히 쉬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영결사에서 “빨라가고 늦게 가는 차이만 있을 뿐 누구나 때가되면 가는 것이 자연의 이치”라며 “가신이는 홀가분하시겠지만 남아 있는 이들의 몫은 더없이 크고 무겁기만 하다”라면서 “상월결사 정신을 지속적으로 이어 갈 것이며, 대화산(큰 스님)의 수행력과 유춘이 하나로 결집된 부처님 법자 합니다”라는 “전법 포교의 길을 함께 걸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년고찰로 불력이 높은 칠장사에서 화재가 발생해 조계종 총무원장을 지낸 자승 스님(69)이 29일 타계해 불자들은 물론 안성시민 모두에게 충격이 됐다.

 자승 스님은 이날 오후 3시 10분쯤 칠장사를 방문해 승려들이 거쳐하는 요사채에서 머문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6시 50분쯤 칠장사 내 요사채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인력 60여명과 펌프차 등 장비 18대를 동원해 약 3시간만인 오후 8시 40분께 불을 완전히 껐다.

 경찰이 확보한 시시티브이 화면에는 화재 당시 요사에 다른 출입자는 없었다고 한다. 화면에는 오후 3시 10분쯤 차량을 몰고 칠장사를 찾은 자승 전 총무원장이 1시간쯤 뒤 플라스틱 통으로 추정되는 물건을 들고 요사로 들어가는 모습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저녁 6시50분 요사가 화염에 휩싸였다는 신고가 접수됐고, 진화가 끝난 뒤 119 구조대원이 주검을 발견했다.

 경찰은 화재 현장 인근 자승 전 총무원장의 차 안에서 발견한 2쪽 분량 메모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한 필적감정도 했다는데 메모에는 각각 “검시할 필요 없다. 제가 스스로 인연을 달리할 뿐인데, 폐회로텔레비전(CCTV)에 다 녹화돼 있으니 번거롭게 하지 마시길 부탁한다” “이곳에서 세연을 끝내게 되어 민폐가 많다. 이 건물은 상자들이 복원할 겁이다. 미안하다”는 글이 적힌 것으로 파악됐다.

 조계종은 이날 브리핑에서 자승 전 총무원장의 죽음과 관련해 “종단 안정과 전법도생을 발원하면서 소신공양 자화장으로 모든 종도들에게 경각심을 남기셨다”고 밝혔다. 소신공양은 불교에서 자기 몸을 태워 부처 앞에 바치는 것을 의미한다.

 조계종은 진우 총무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장례위원회를 꾸려 12월3일까지 종단장으로 치렀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