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후보, 창원서 첫 지역유세 ...홍준표 후보 참정권 유린 비판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4대강 피해 주민대표 등과 협약식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19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뒤 첫 지방유세로 경남도청 소재지인 창원시를 찾았다.

 420일 오전 반송시장을 돌면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눈 심 후보는 홍준표 후보를 겨냥해 어제(19) 저녁에는 KBS 방송에서 주관한 토론회 제 옆자리에 있었지만 눈도 한번 마주치지 않았다라며 이분은 ABC가 안된 분이다. 대선후보에 나선 분이 아무렇게나 막말을 해서 되겠느냐? 부모들은 아이들이 따라 배울 수 있는 좋은 말을 하는 대통령을 원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임기 13개월을 남겨두고 경남도정을 공백 상태로 만들고, 도민 참정권을 유린한 것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파렴치한 행위다라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경남지사 보궐선거를 없도록 한 것에 대해서 거센 비판을 가한 것.

 비정규직 문제를 언급한 그는 내가 대통령이 되면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최소한의 존엄을 유지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것이라며 재벌 눈치를 보고 기득권 세력과 적당히 타협하는 리더십은 대한민국을 바꿀수 없으며 정말 거침없이 개혁을 추진할 리더십이 우리에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후보 유세에는 김영훈 전 철도노조위원장과 여영국 경남도의원, 노창섭 창원시 의원 등이 함께 했다. 이어 심 후보는 경상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낙동강 네트워크 간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낙동강 네트워크는 영남지역의 30여 개 단체가 2004년부터 결성한 협의체로 경남, 부산, 울산, 대구, 경북의 다양한 환경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단체는 지난 413일 농업인, 어민, 지역주민 334명이 낙동강 8개 보개방과 보 설치에 따른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국민소송을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바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낙동강 네트워크 대표(대표 배종혁)를 비롯한 지하수위상승에 따른 농지 침수와 물고기의 씨가 말라버려 생계에 고통을 겪고 있는 낙동강이 삶의 터전인 농민, 어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서 내용은 4대 강의 보를 철거하고 재자연화를 추진하고 낙동강 하굿둑을 개방하고 생태계와 식수원으로 낙동강을 복원하는 사항을 담고 있다이와 함께 수자원공사의 역할과 기능조정으로 물 관리체계를 혁신하는 등의 추진내용이 포함돼 있다.

심상정 후보는 이날 “4대 강 사업에 대한 낙동강이 파괴되어 낙동강의 역습이 이미 시작되었다라며 농어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지역주민들의 식수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 ‘4대 강 피해 조사 및 복원위원회를 즉각 구성하여 정책협약을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4대 강 복원은 강을 살리는 것뿐만 아니라 강과 함께한 역사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 4대강 보 철거 및 재자연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지역신문협회 대선 공동취재단>

이 기사는 한국지역신문협회 소속 전국 시구 지역주간신문 160개 회원사에 동시 보도됐습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노인복지관, ‘칠장사와 함께하는 어버이날 행사’ 개최
안성시노인복지관(관장 김동선) 주최 ‘부모愛 감사해孝’ 행사가 어버이날인 8일 하루 동안 노인복지관에서 성황 속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최혜영 국회의원, 박명수 도의원을 비롯 820여 복지관 이용 어르신들이 참석해 자원봉사자와 직원들의 보살핌 속에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보냈다. 김보라 안성시장과 최혜영 의원, 박명수 도의원은 인사말에서 “어르신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지역과 가정을 지키며 사회를 발전시킨 훌륭한 업적을 갖고 있다”라면서 “즐겁고 유익한 하루가 되길”축원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본관 1층 로비와 앞 마당에서 진행됐는데 마당에는 푸드 트럭 2대가 닭꼬치, 수박주스 간식으로 팝콘을 제공했고 체험부스에서는 보건소 만성질환 체크, 보청기 청소, 안성성모병원 혈압 및 혈당체크, 포도존이 인기 속 운영됐다. 복지관 참여 어르신 중 93세 이상 어르신 4명을 장한어버이상으로 선정, 장수선물을 전달했고 무료로 팥찰밥, 소고기 미역국, 소LA갈비찜, 한식 잡채, 떡, 음료수 등 나눔 식단 제공 등 이날 행사는 먹을거리, 볼거리, 체험거리로 참여 어르신들을 행복하게 해주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