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7)

 맥아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어린 시절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 될 때 엿기름을 한 숟가락씩 먹었던 기억이 있다.

 맥아에는 디아스타제가 소화효소로써 작용한다. 또한 엿기름은 인삼에 전분을 발효시키는 중요한 약이 되며, 인삼에 효능을 몇 배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이 약은 볏과의 한해살이 풀인 보리의 열매를 발아 건조시킨 것이다.

 건위, 조화, 혈당 강화, 수유기 유선분비 억제, 항방사능 효과가 있다. 여자들에겐 자궁의 건강과 운동증강 작용을 하며, 항진균 작용, 고지혈 강하 작용을 한다.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치료하며, 부인 단유, 유방종창, ·만성 간염 치료에도 사용된다. 진균 감염에도 효험이 있다.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에도 사용한다.

 소화불량에는 백출 10g, 맥아 6g, 곡아 6g, 산사 6g, 신곡 6g, 지실 4g, 나복자 4g, 목향 2g, 감초 2g 사용한다. 비장, 위장의 허약으로 인한 소화불량으로 기력을 보충하며 건위 촉진에는 만삼 12g, 백출 12g, 맥아 6g, 작약 6g, 진피 6g, 산사 4g, 신곡 4g 사용한다.

 소아의 소화불량에는 맥아 6g, 곡아 6g, 신곡 6g, 산사 4.5g, 백출 3g, 진피 2.5g, 연교 2.5g, 감초 2g 사용한다. 영아의 설사에는 백출 4g, 초산사 2g, 초맥아 2g, 초산약 2g, 차전자 2g, 포강 1g, 자감초 1g 사용한다.

 산후에 단유로 유즙이 적체되어 발생한 유방종창, 동통에는 맥아 30g 단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간장부위에 압통, 염식, 피로, 권태, 체온저하에는 맥아 15+비타민 B군과 함께 사용하면 효험이 있다.

 간질환으로 복창이 있는 경우 맥아 30g, 곡아 30g, 사인 30g, 별갑 8g, 계내금 8g, 만삼 8g 사용한다. 병원성 간염에는 저온에서 발효시킨 맥아를 건조시켜 가루를 내어 110~15g씩 복용한다. 황달에는 맥아 30g, 대황 40g 전탕하여 복용한다.

 수족건선, 화방성에는 맥아 40g75% 알콜에 1주일간 침출했다가 상등액을 환부에 바른다. 고지혈증에는 죽상동맥경화증에 응용하면 혈청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용해하기 위해 맥아 20g, 산사 20g 전탕하여 1240g씩 복용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 ‘힐링센터’ 고가주택 매입, 매입가 의혹 일파만파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에 소재됐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힐링센터(안성 힐링센터)가 각 신문과 방송에 연일 보도되면서 안성이 좋지 않은 일로 유명(?)해졌다. 그동안 각 신문‧방송보도와 민안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 윤미향 회장이 당시 현대중공업한테서 ‘평화와자유의 집’ 쉼터 건립을 위해 10억원을 기부 받았다. 힐링센터 구입을 앞두고 윤 회장(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은 안성신문을 발행하고 있던 이규민(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대표로부터 건축업을 하는 김 모 대표를 소개받아 상중리 441-3 소재 연면적 195.58㎡ 2층 건물을 7억5천만원에 매입했다. 당시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이기도 한 김 모 대표가 2007년 산지인 부지 800㎡를 3천500만원에 사들여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건립한 이 건물을 김 모 대표의 가족으로 추정되는 한 모 씨가 보유하고 있었다. 신문과 방송에서 정의연이 안성 힐링센터로 사들인 주택이 시세보다 비싸게 거래됐고, 매입 과정에 이 당선자가 건물 소개비 명목으로 대가를 받아 챙긴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건축업자 김 모 대표는 “이규민 국회의원 당선인이 수수료 등 대가를 요구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