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7)

 맥아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어린 시절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 될 때 엿기름을 한 숟가락씩 먹었던 기억이 있다.

 맥아에는 디아스타제가 소화효소로써 작용한다. 또한 엿기름은 인삼에 전분을 발효시키는 중요한 약이 되며, 인삼에 효능을 몇 배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이 약은 볏과의 한해살이 풀인 보리의 열매를 발아 건조시킨 것이다.

 건위, 조화, 혈당 강화, 수유기 유선분비 억제, 항방사능 효과가 있다. 여자들에겐 자궁의 건강과 운동증강 작용을 하며, 항진균 작용, 고지혈 강하 작용을 한다. 소화불량, 복부팽만을 치료하며, 부인 단유, 유방종창, ·만성 간염 치료에도 사용된다. 진균 감염에도 효험이 있다.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에도 사용한다.

 소화불량에는 백출 10g, 맥아 6g, 곡아 6g, 산사 6g, 신곡 6g, 지실 4g, 나복자 4g, 목향 2g, 감초 2g 사용한다. 비장, 위장의 허약으로 인한 소화불량으로 기력을 보충하며 건위 촉진에는 만삼 12g, 백출 12g, 맥아 6g, 작약 6g, 진피 6g, 산사 4g, 신곡 4g 사용한다.

 소아의 소화불량에는 맥아 6g, 곡아 6g, 신곡 6g, 산사 4.5g, 백출 3g, 진피 2.5g, 연교 2.5g, 감초 2g 사용한다. 영아의 설사에는 백출 4g, 초산사 2g, 초맥아 2g, 초산약 2g, 차전자 2g, 포강 1g, 자감초 1g 사용한다.

 산후에 단유로 유즙이 적체되어 발생한 유방종창, 동통에는 맥아 30g 단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간장부위에 압통, 염식, 피로, 권태, 체온저하에는 맥아 15+비타민 B군과 함께 사용하면 효험이 있다.

 간질환으로 복창이 있는 경우 맥아 30g, 곡아 30g, 사인 30g, 별갑 8g, 계내금 8g, 만삼 8g 사용한다. 병원성 간염에는 저온에서 발효시킨 맥아를 건조시켜 가루를 내어 110~15g씩 복용한다. 황달에는 맥아 30g, 대황 40g 전탕하여 복용한다.

 수족건선, 화방성에는 맥아 40g75% 알콜에 1주일간 침출했다가 상등액을 환부에 바른다. 고지혈증에는 죽상동맥경화증에 응용하면 혈청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용해하기 위해 맥아 20g, 산사 20g 전탕하여 1240g씩 복용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 골프대회 개최
안성상공회의소(회장 한영세)가 지난 28일 안성베네스트에서 ‘제18회 안성상공 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안성지역을 대표하는 120개 업체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만찬 및 시상식에는 우창용 평택세무서장이 참석, 지역 경제 활성화와 기업 현안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한영세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 하루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업무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푸른 필드 위에서 마음껏 즐기시며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건강한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느끼는 뜻깊은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안성상공회의소는 기부 참여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성 관내 취약계층에 보탬이 되고자 참가비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연말에 전달할 계획이다”라면서 “오늘 대회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가 기념품과 경품을 협찬해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덕분에 성황리에 마쳤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친선 골프대회 결과 수상자는 △우승 (주)윤성에프앤씨 이운재 이사 △홀인원 하나은행 안성금융센터지점 박원규 지점장 △메달리스트(남) NH농협은행 안성지부 김형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