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죽엽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9)

  담죽엽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조리대 풀은 잎이 대나무 잎과 똑같이 생겼지만 나무가 아닌 초본식물이다. 잎은 대나무 잎 같이 길고 좁으면서 녹색이고, 끝이 뾰족하다. 표면은 윤기가 나고, 잘 꺾이지 않으면서 부드럽다. 대게 중부이북 지방에서 볼 수가 없고, 중남부 지방에서 서식한다.

 약리작용으로는 해열작용을 하며, 소변으로 산화물 배설 증가 작용을 한다. 번열, 구갈, 구내염, 치은염, 소아경련에 사용하며, 폐렴, 폐결핵, 조열지료에 작용한다.

 감기로 인한 발열, 번조, 구갈에 담죽엽 12g, 석고 10g, 지모 10g, 노근 10g, 죽여 8g, 불령 8g 사용한다. 열이 열혈에 정체되어 나타나는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2g, 생지황 12g, 목단피 8g, 연고 8g, 저령 6g, 감초 4g 사용한다. 열병으로 인한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5g, 맥문동 15g, 백오근 12g, 금은화 12g 사용한다.

 심위화로 인한 구내염, 치은, 종통에는 담죽엽 12g, 생지환 12g, 석고 12g, 우슬 8g, 향련 6g, 황금 6g 사용한다. 소화에 번조, 경계, 야제 혹 심하여 발작까지 일으키는 경우 담죽엽 12g, 신퇴 10g, 조구동 10g, 등심초 10g 사용한다. 호흡기인 인한 발열일 때 다죽엽 15g, 갈근 15g, 시호 8g, 황련 10g, 박하 6g 사용한다.

 폐렴에는 생담죽엽 30g, 어성초 15g, 금은화 15g 맥문동 15g 사용한다. 폐결핵으로 인한 조열에는 지골피 30g, 담죽엽 15g, 청호 15g, 별감 12g 사용한다.

 소변불리가 있고, 소변양이 적으며, 소변에 색깔이 붉을 때는 요도염 및 방광염으로 보고, 담죽엽 12g, 목통 10g, 생지환 10g, 저렴 8g, 감초 8g 사용한다. 급할 경우 담죽엽만 삶아서 복용해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요로결석, 방광결석에는 담죽엽 12g, 차전자 10g, 해금사 10g, 금전초 10g, 택사 6g, 저렴 6g, 치자 6g 사용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 골프대회 개최
안성상공회의소(회장 한영세)가 지난 28일 안성베네스트에서 ‘제18회 안성상공 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안성지역을 대표하는 120개 업체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만찬 및 시상식에는 우창용 평택세무서장이 참석, 지역 경제 활성화와 기업 현안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한영세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 하루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업무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푸른 필드 위에서 마음껏 즐기시며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건강한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느끼는 뜻깊은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안성상공회의소는 기부 참여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성 관내 취약계층에 보탬이 되고자 참가비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연말에 전달할 계획이다”라면서 “오늘 대회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가 기념품과 경품을 협찬해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덕분에 성황리에 마쳤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친선 골프대회 결과 수상자는 △우승 (주)윤성에프앤씨 이운재 이사 △홀인원 하나은행 안성금융센터지점 박원규 지점장 △메달리스트(남) NH농협은행 안성지부 김형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