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죽엽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109)

  담죽엽      

세계평화봉사단

안성시지회장 안정웅        

 조리대 풀은 잎이 대나무 잎과 똑같이 생겼지만 나무가 아닌 초본식물이다. 잎은 대나무 잎 같이 길고 좁으면서 녹색이고, 끝이 뾰족하다. 표면은 윤기가 나고, 잘 꺾이지 않으면서 부드럽다. 대게 중부이북 지방에서 볼 수가 없고, 중남부 지방에서 서식한다.

 약리작용으로는 해열작용을 하며, 소변으로 산화물 배설 증가 작용을 한다. 번열, 구갈, 구내염, 치은염, 소아경련에 사용하며, 폐렴, 폐결핵, 조열지료에 작용한다.

 감기로 인한 발열, 번조, 구갈에 담죽엽 12g, 석고 10g, 지모 10g, 노근 10g, 죽여 8g, 불령 8g 사용한다. 열이 열혈에 정체되어 나타나는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2g, 생지황 12g, 목단피 8g, 연고 8g, 저령 6g, 감초 4g 사용한다. 열병으로 인한 번조 구갈에는 담죽엽 15g, 맥문동 15g, 백오근 12g, 금은화 12g 사용한다.

 심위화로 인한 구내염, 치은, 종통에는 담죽엽 12g, 생지환 12g, 석고 12g, 우슬 8g, 향련 6g, 황금 6g 사용한다. 소화에 번조, 경계, 야제 혹 심하여 발작까지 일으키는 경우 담죽엽 12g, 신퇴 10g, 조구동 10g, 등심초 10g 사용한다. 호흡기인 인한 발열일 때 다죽엽 15g, 갈근 15g, 시호 8g, 황련 10g, 박하 6g 사용한다.

 폐렴에는 생담죽엽 30g, 어성초 15g, 금은화 15g 맥문동 15g 사용한다. 폐결핵으로 인한 조열에는 지골피 30g, 담죽엽 15g, 청호 15g, 별감 12g 사용한다.

 소변불리가 있고, 소변양이 적으며, 소변에 색깔이 붉을 때는 요도염 및 방광염으로 보고, 담죽엽 12g, 목통 10g, 생지환 10g, 저렴 8g, 감초 8g 사용한다. 급할 경우 담죽엽만 삶아서 복용해도 효험을 볼 수 있다. 요로결석, 방광결석에는 담죽엽 12g, 차전자 10g, 해금사 10g, 금전초 10g, 택사 6g, 저렴 6g, 치자 6g 사용한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최호섭 시의회 운영위원장, 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 개최
최호섭 안성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지난 16일 금광면 하늘전망대 주차장에서 제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를 개최했다. 이번 민원 신문고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하늘전망대의 실태를 점검하고, 방문객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갑작스러운 추위와 눈이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500여 명의 방문객이 하늘전망대를 찾았다. 평소 주말이면 2,000여 명이 찾는 인기 관광지지만, 기상 악화로 인해 방문객 수가 줄어든 상황이었다. 행사에는 최호섭 운영위원장과 함께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정천식 부의장도 참석해 방문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성남시에서 방문한 한 관광객은 “장애인 주차장에 쌓인 눈이 방치되어 얼음덩이로 변한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하늘전망대 안내소 직원들의 불친절한 응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방문객들은 안내소에서 불편 사항을 호소하면 시청에 직접 연락하라는 답변을 받았고, 한 방문객이 화장실에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묻자, 직원이 “국립공원 화장실에는 법적으로 따뜻한 물이 나오면 안 된다”고 답해 방문객을 당황케 했고, 또다른 방문객들은 안내소에 실제 정수기가 있지만 컵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