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지역소상공인 매출증대‧지역경제 활성화’ 새 지평 열다

지역화폐 ‘안성사랑카드’ 4월 1일 발생, 발행 첫 달 구매 카드별 인센티브 10% 혜택

138억원 규모, 지정가맹점 1615업체 선정

소상공인들 일제히 환영, 지역경제 활성화 계기 창출

지역화폐 용도별 발행 예정 금액

사용가능 업체

구 분

발행금액(단위: 백만원)

주유소, 가스충전소(224)

편의점(301) 하나로마트

의원(220)

약국(96) 등을 포함한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어르신 의료비

8,500

청년배당

2,100

산후조리비

500

공무원복지포인트

1,500

사회복지시설 처우개선비

250

일반발행

1,000

합 계

13,850

 안성시가 지역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41일부터 발행하기로 했다.

 시는 지역화폐 발행에 앞서 경기도 카드형 지역화폐 공동운영 대행사로 선정된 ()코나아이와 지난 313일 화폐발행 및 운영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대행하기로 하고 운영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지역화폐 운영위원회를 통해 지역화폐 가맹점 및 개인별 구매한도, 사용기간, 인센티브 제공 범위 등을 결정했다.

 안성시가 발행하는 지역화폐 총 규모는 1385천만원, 이를 사용 항목별로 구분하면 어르신 의료비 85억원 청년배당 21억원 산후조리비 5억원 공무원복지포인트 15억원 사회복지시설 처우개선비 25천만원 일반발행 10억원 등이며, 이중 청년배당과 산후조리비는 도비가 각각 70% 지원된다.

 이렇게 발행된 지역화폐는 대규모 점포, 준대규모 점포, 단란유흥주점, 사행성 게임몰, 안마시술소, 자동차 대리점, 전기전자제품 등 구입에는 사용할 수 없다.

 안성시가 정한 화폐 사용 가능업체는 주유소, 가스충전소, 편의점, 농협하나로마트, 의원, 약국, 음식점 등 모든 카드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는 범위가 대폭 확대 되었다는 평가다.

 특히 기존 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는 업소는 별도 가맹절차 없이 쓸 수 있어 소비자는 몰론 판매차 모두에게 편리함을 충족시킬 수 있다.

 안성사랑카드 구매처는 농협안성시지부이며, 개인별 구매한도의 경우 월 50만원(500만원 한도), 사용기한은 3년이다.

 특히 지역화폐는 별도의 가맹점 등록이 필요 없고, 발행 기념 첫 달인 41~430일까지 한 달간 구매카드에는 인센티브 10% 지급혜택이 주어지는데 구매한 카드를 해지 및 반환할 시는 주어진 인텐티브를 반환해야 한다.

 우석제 안성시장은 “‘안성사랑카드가 침체된 골목시장과 소농공상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시민들 모두가 이용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역소상공인들은 안성사랑카드 발급을 일제히 환영하고 이를 계기로 지역 상권과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역화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시청 창조경제과(678-2433)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 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걸음을 옮기면 왼편에 보이는 대형 바우덕이 캐릭터와 테마파크를 마주한다. 올해 새롭게 구성한 이곳은 남사당 6(여섯)마당을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몰입형 전통 놀이 공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누구나 실제 외줄 위에서 어름(줄타기) 체험이 가능하고, 전통 인형극을 직접 해보는 덜미(꼭두각시극), 풍물 원데이 클래스, 바우덕이 페이스 페인팅, 덧뵈기 가면 만들기 등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됐다. 수원에서 방문한 김모(40대·남)씨는 “매년 가을이면 바우덕이 축제를 빠지지 않고 찾아왔는데, 올해는 이전보다 공간구성이 잘 되어있어 이동하기에 편하고, 무엇보다 다채로운 체험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바우덕이 테마파크를 체험했다면, 조선시대 3대 시장 중 하나였던 안성 옛장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