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미가입사업장 가입 강조기간 운영

근로자 1인 이상 사업장(법인 이사와 임원도 포함)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미가입사업장 소속 근로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미가입 사업장 가입 강조기간을 설정, 가입 독려에 나섰다.

 가입대상 사업장은 △근로자(법인의 이사와 그 밖의 임원을 포함) 1인 이상 고용사업장의 △상용근로자 △1월 이상 고용 일용근로자 △1개월 간 60시간 이상 단시간근로자 △장기요양기관 상근근로자 △요양보호사 등 60시간 이상 근무 시 취득대상이 된다.

 사업장 가입(취득)일은 사업장은 사용자와 근로자간 고용관계 성립일 부터이며, 근로자의 경우 사업장에 사용(고용)된 날이 된다. 신고절차는 제출 신고서 건강보험 사업장(기관)적용신고서, 직장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 『4대사회보험 사이트(www.4insure.or.kr)/자료실/서식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신고 방법은 4대사회보험사이트(www.4insure.or.kr), 지사방문, 팩스, 우편발송 등(☎1577-1000)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성지사는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은 반드시 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건강보험 가입신고를 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직권가입 및 국민건강보험법 제115조(벌칙), 제119조(과태료)의 규정에 따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주지시켰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사망자 발생
안성시보건소는 최근 충남에서 올해 첫 중중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긴 옷 착용 및 외출 후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촉구했다.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은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38℃ 이상의 고열과 위장관계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을 나타나며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과 면역력이 약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치명률이 높은 질환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안성시보건소는 ‘중증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을 위해 야외활동이나 농 작업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으로는 △작업복과 일상복은 구분하여 입기 △작업 시에는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작업이나 활동 후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며 즉시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등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특히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은 농촌지역의 고연령층에서의 주의가 필요하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