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미세먼지 등 대국민 현안에 함께 협력해야한다” 공론화

경기도, 도의회 기재위,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간담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정대운)가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3층 제1간담회의실에서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숙자) 소속 지역 언론인들을 초청, 간담회를 갖고 소통과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재위 정대운 위원장과 정승현 부위원장, 이종인 도의원, 경기도청 김종근 인구정책담당관, 이용호 신문팀장, 김경수 비전전략팀장, 김상철 미세먼지기획팀장 등 주요 공직자 외 경기도지역신문협의회 김숙자회장, 박태운수석부회장, 이영호 직전회장 및 소속 지역신문 발행인 등 18명이 함께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의정 및 도정 발전 홍보를 위한 상호 협력사항 논의, 지역신문협의회 의견개진 및 애로사항 청취, 저출산과 미세먼지의 원인과 문제 등 경기도의 입장과 언론사의 홍보 역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공적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언론이 그 생존은 시장논리에 떠밀려 경영난을 겪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고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에게 구독카드(바우쳐)를 지급, 읽고 싶은 지역신문을 구독하게 하거나, 로컬푸드를 이용하게하는 탄소발자국 도입, 지나친 경쟁문화예서 비롯된 저출산문제 해소 등 경기도의 핵심 과제 해결에 공동 노력하자는데 뜻을 함께했다.

 특히 김경수 비전전략팀장은 오는 2월 6일 개최될 예정인 경기도 기본소득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진행, 이를 도민들에게 적극 홍보하는데 언론인들이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김숙자(이천설봉신문 대표), 이영호(군포신문 대표), 박태운(김포신문 대표), 강명희(과천시대신문 대표), 김동인(시흥뉴스라인 대표), 조병걸(양평시민의소리 대표), 김영화(안양광역신문 대표), 민용기(안산타임스 대표), 박숙현(용인신문 대표), 한태수(하남신문 대표), 장석화(이천설봉신문 취재기자) 등 임원사들이 대거 참석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등과의 협력방안을 통해 공적역할을 해나가는데 구체적인 논의를 해가기로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고사 직전 지역언론,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으로 활성화 모색한다
지방자치와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언론(지방일간지,지역주간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추진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학영 국회부의장,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임오경 민주당 간사를 비롯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 박수현, 양문석, 이기헌, 조계원 등 국회의원 8명이 한국지역신문협회, 한국지방신문협회와 오는 9월 25일 오전11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전국 시군구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역주간신문 165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역신문협회(회장 권영석, 봉화신문 대표)와 시도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방일간신문 9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방신문협회(회장 이동관, 대구매일신문 대표)는 ‘국민이 직접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지원금을 주도록 함으로써 고품질 저널리즘을 견인하고 언론사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 투명하고 공정한 미디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 토론회를 임오경 등 8명의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수현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으로 지역언론에 대한 이해가 깊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