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재난기본소득 25만원 긴급 지원 한다

4월 초 ‘지역 화폐’로 지급 예정, 서민 생활 안정,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시민들 경기도재난지원금 10만원 합산 1인당 35만원 수령 혜택

 안성시가 코로나19 관련 재난기본소득 25만원을 긴급 지원한다.안성시는 3일, 시의회에서 조례안이 통과됨에 따라 3월 30일 기준으로 안성시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모든 시민에게 1인당 재난기본소득 25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안성시장 권한대행 이춘구 부시장은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 되고 사회 재난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안성시는 시민의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전국가적인 재난상황을 극복하고자 ‘안성시 재난기본소득 25만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말했다.

 안성시의 재난기본소득지급은 지난 27일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국회의원 후보와 김보라 시장 후보가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회의 이름으로 안성시민 1인당 20만원을 지급할 것을 당소속 시의원과 함께 정식 제안했고, 황진택 시의원이 코로나19로 무너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난기본소득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 하면서 가시화 됐다.

 이번 조례안은 경기도의회를 통과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를 토대로 재난 발생 시 안성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는 자치법규 근거를 담고 있다. 황진택 시의원은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를 받은 시민이 빠른 시일 내 재난기본소득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례안 심사와 관련 예산 편성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의 4월 3일 개최를 요구한 상태였다.

 조례안은 안성시민이면 누구나 재난기본소득 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경제적 피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난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도록 명시했다.

 황진택 시의원은 재난기본소득을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에서 사용이 제한된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사용기한을 설정해 지역 내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또한 황진택 시의원은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재난기본소득 시행을 위하여 시민 1인 기준 30만 원 이상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의하여 관련 예산 편성을 이뤄냄은 물론 조속한 행정절차 추진으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안성시 재난기본소득이 동시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 김학용 국회의원과 이영찬 시장후보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 있는 시민과 자영업자 등을 돕기 위한 재난기본소득 지급대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어 당소속 유광철 시의원과 안정열‧유원형 의원이 재난기본소득 조례안을 발의해 안성시민 모두에게 재난기본소득 30만원, 경기도재난기본소득 10만원을 포함 40만원을 당선 즉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성시는 1일 코로나19 재난극복을 위해 시의회에 시민 1인당 25만원을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을 제안했고, 3일 시의회가 논의 끝에 통과시키면서 안성시민은 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포함 총 35만원을 받게 됐다.

 이춘구 권한대행은 “시민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약 459억원으로 지역화폐 형태로 신속히 지급 하겠다”며 “안성시의회와 함께 시민을 위한 상생과 협업으로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의원, 시장 후보들은 일제히 안성시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결정을 환영을 표했다. 이영찬 시장 후보는 “시장에 당선된 뒤 즉시 1인당 5만원을 추가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