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한길학교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모델 학교 선정

축적된 진로·직업교육 노하우로 운영방안 연구

 국내 최초 직업중점 특수교육기관인 한길학교(교장 장은주)가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운영방안에 대한 교육부 연구학교로 20일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로 현재 각 학교별로 도입 준비시기를 거치고 있으며 오는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한길학교도 제도 도입 준비기에 발맞추어 올해 1년 동안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모델 운영교로 선정되어 선택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으며,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교육부의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2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 연구학교로 선정됐다.

 특수학교에서의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 자기주도적 학생으로 성장을 추구하며,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길학교 장은주 교장은 “특수학교에서의 고교학점제 운영은 일반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과는 분명 다른 부분이 있을 것이고 시행착오도 많을 것이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본 연구 기간 동안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통해 특수학교에서의 고교학점제 운영에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연구 하겠다.”라며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한편, 한길학교는 2012년 개교 이래 교육과정의 50% 이상을 진로와 직업교과로 편성하여 다양한 진로·직업교육 활동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로 2015년부터 2022년까지 8년 연속 전공과 졸업 학생 전원이 취업하는 성과를 얻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한의학 폄훼하고 한의사 말살하려는 대한의사협회 산하단체 해체하라"
보건복지부 산하 사단법인 대한의사협회가 한의사를 조직적으로 비방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며, 국민 건강을 책임져야 할 정부가 나서 제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잘못된 정보를 통해 한의 진료를 선택하려는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만큼, 일방적으로 타 직역을 비하하며 궁극적으론 국민의 건강권을 위협하는 단체를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는 것. 국민동의청원에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 해체에 관한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국가에서 인정한 국민건강을 돌보는 한의사의 활동을 제약하기 위한, 다른 이익집단엔 없는 단체로 조직적으로 한의사를 폄훼해 한의사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매해 거액의 예산을 배정받아 활동하고 있다. 청원에 따르면, 한특위는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을 한의사가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법원의 승소판결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한의학의 현대화가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음에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치부하며, '한방 무당'이라는 조롱과 비하를 일삼는 데다, 단순한 선전전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반대하며, 초음파 의료기기업체가 한의사들에게 기계를 판매하지 않도록 갑질 행패를 부리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