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대통령선거 문답풀이(1회)

올해 실시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선거일은 언제인가요?
 제18대 대통령선거는 오는 12월 19일 수요일에 실시됩니다. 대통령 선거일은 현 대통령의 임기만료일전 7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에 실시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제18대 대통령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은 선거일전 240일인 지난 4월 23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게 되면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선거운동이 가능합니다.

 대통령선거의  후보자 자격이 되기 위한 요건은 만40세 이상으로 선거일 현재 5년 이상 국내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적 및 피선거권이 있는 자입니다. 참고로 대통령선거의 후보자 등록은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하게 되며, 제18대 대통령의 임기는 5년 단임으로 2013년 2월 25일부터 2018년 2월 24일까지입니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는 재외국민도 투표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외국에서 선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19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할 수 있는 선거권자는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자’와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자’로 나뉩니다.

▶국외부재자 신고 대상자는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나 국내거소 신고를 한 재외국민으로서 국외부재자 신고를 하고 재외투표를 할 수  있으며,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대상자는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고 국내거소신고도 하지 않은 재외국민(영주권자)으로서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을 하고 재외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제18대 대통령선거의 국외부재자 및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은 오는 10월 20일까지이며, 재외투표는 재외선관위가 선거일전 14일부터 9일까지(6일간) 사이에서 정하는 기간의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지역

더보기
안성종합사회복지관, ‘안테나 4기’ 발대식
안성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희열)이 지난 3일, 대학생 공익활동 연합동아리 ‘안테나 4기’의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안테나’는 ‘안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함께하는 나와 너’의 줄임말로, 안성 지역 대학생들이 공익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대학생 연합동아리이다.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 4기를 맞이한 ‘안테나’는 매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 올해 선발된 ‘안테나 4기’는 총 24명의 대학생으로 구성, △인식개선 캠페인 동아리 ‘안성, 안녕지킴이’ △팝업놀이터 동아리 ‘노는게 제일 조아’ △찾아가는 복지 인형극 동아리 ‘레디 액션’ 등 3개 팀으로 나뉘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들은 주도적인 공익활동 실천을 목표로 지역 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뭉쳤다. 발대식에 참여한 ‘안테나 4기’의 이채원 학생은 “안테나 활동을 통해 보람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박희열 관장은 “공익활동에 대한 대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이 매우 인상 깊다’며 ‘안테나 활동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해 나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