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노인복지관 내 안성시노인자살예방센터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제반 문제를 미연에 예방하고 노후의 생활을 한층 활력 있게 하는 여러 가지 전문상담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우울과 불안, 절망과 무기력감, 자살 생각, 위기의식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60세 어르신들에게 제공하는 무료상담 서비스로, 상담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도록 정서지지 및 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상담은 1년 연중 진행되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뤄진다. 내방상담과 전화상담, 가정방문상담, 온라인 상담이 모두 가능하며 내방상담은 전화 예약 후 진행된다. 거동이 불편하여 직접 내방이 어려운 노인들의 경우에는 직접 가정방문상담도 진행한다. 또한 사별자 지지 집단상담 프로그램(대인관계치료)과 위기의식으로 인해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노인우울검사(GDS-KR), 노인자살생각척도(SSI), 치매, 스트레스척도검사 등 각종 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권의숙 상담전문가는 “사실상 내방상담보다 직접 찾아가는 상담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인기피증이나 성격장애등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정신 및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과 타 기관에서 의뢰된 어르신들에게 전문상담사가 직접 찾아가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노인자살예방센터에서는 상담 어르신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복지정보를 제공, 재가복지, 노인돌봄서비스제공, 방문간호서비스 등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대상자에게 종합서비스를 실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안노인복지관 안성시노인자살예방센터 ☎ 031)673-5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