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3·1운동기념관·서대문형무소역사관

교육프로그램운영 등 업무협약 체결·서대문형무소로부터 유물 기증 받아

 안성3·1운동기념관은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공 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4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식은 안성시 산업경제국 김병준 국장과 서대문 도시관리공단 정지일 본부장 등 관계자 7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체결 되었다.

 체결식은 체결취지를 설명하고 양측 대표자가 협약서에 서명을 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는데 협약내용은 전시 및 유물, 연구, 학술 교육 프로그램운영, 각종 기념행사 지원 등 7개 사항에 대해 상호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은 실질적인 업무협약 이행을 의미하는 경(京)자문 적벽돌 2점과 무문 적벽돌 2점을 안성3·1운동기념관에 기증했다. 이 유물은 1920년대 서대문형무소의 증·개축시 건축 자재로 사용된 것으로 당시 경성형무소 내 벽돌공장에서 수감자들에 의해 제작 된 벽돌로 알려졌다. 안성시 김병준 국장은 기념사에서 “민족 독립운동의 성지인 양 기관이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의 두 측으로 다양한 현충 사업을 통해 나라 사랑과 역사 교육의 산실로써 역할을 해 나가자” 고 했으며, 서대문 정지일 본부장은 “양 기관이 신뢰를 쌓고 우호협력관계를 오래토록 지속하며 함께 발전하고 진력해 나가자” 고 회답했다.

 안성3·1운동기념관 개관 12년 만에 정식 공립박물관에 등록에 따른 기념관에 대한 인식제고 및 독립운동사와 역사교육을 통한 나라사랑 의식의 함양과 역사 지식 공유, 기념관의 교육적 기능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확산, 다양한 교육·체험프 로그램의 향유기회 제공 등을 위해 찾아가는 현충시설, 함께하는 체험교실을 운영 하고 있는데 이 일환으로서 대문형무소역사관의 지원을 받아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큰 호응을 받았다.

 올해에도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리는 3·1절 및 광복절 기념행사에 안성 3·1운동기념관이 참여하고, 4월2일 기념관에서 진행 되는 4·1만세 항쟁기념 2일간의 해방 행사에 서대문 형무소역사관이 참여키로 하는 등 상호관계를 독독히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업무협약식에서 귀중한 적벽돌은 안성3·1운 동기념관에 전시해 일반인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문의 안성시 3·1운동기념관 678-2476-7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신혼부부의 안성맞춤 아이디어 톡톡’ 공모전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이 안성에 거주하는 신혼부부의 의견을 직접 듣고, 공단 시설과 서비스를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기 위해 ‘신혼부부의 안성맞춤 아이디어 톡톡’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신혼부부가 안성에서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정주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순한 아이디어 수집이 아닌 시민의 생활 속 불편과 요구를 정책과 서비스 개선에 직접 반영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주여건 개선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11월 7일까지 진행되며, 혼인 3년 이내의 안성 거주 신혼부부(2022년~2025년 혼인신고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공단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을 남긴 뒤, 네이버폼을 통해 인증 사진과 정보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 주제는 △공단에 있었으면 하는 시설·프로그램 제안 △신혼부부로서 공단 시설 이용 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낀 점 등이다. 참여자 중 10쌍을 추첨해 안성지역화폐 5만원권을 지급하며 당첨자는 11월 13일 공단 홈페이지 및 공식 SNS를 통해 발표된다. 이정찬 이사장은 “공단은 시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함께 호흡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