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약초 연구회

구자

구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부추라고도 하며 잎은 식용으로 사용하지만 씨는 오로지 약용으로만 사용한다. 부추는 한라부추, 산부추, 참산부추, 두메부추 등 종류가 다양하다. 성분으로는 유화물질과 사포닌, 비타민C가 풍부하다. 약리작용으로는 항돌연변이 작용, 살충작용, 살균작용, 용혈작용, 호흡기 기도 점막의 분비 증가 작용, 항암작용을 한다.

 임상실험 결과 정력증강, 요실금, 유정, 부인대하증을 치료하며, 허리, 무릎 연약 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딸꾹질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신장기는 허약으로 인한 정력 감퇴, 허리, 무릎연약 무력증, 유정, 소변불리, 여성의 대하증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신 허약으로 인한 발기부전, 허리, 무릎의 연약, 무력 통증에 단방으로 사용하여도 좋다.

 음경이 무력하여 때로는 찌르는듯한 동통을 느낄 때 구자 40g, 보골지 40g을 가루 내어 112g물로 복용한다. 방광허약, 유정, 유노, 빈뇨, 대하에는 구자 단방으로도 사용한다.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고 차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참지 못하는 증상에는 구자 150g, 보골지 120g, 녹각 120g, 용골 120g을 가루를 낸 후 환을 만들어 13, 130환씩 복용한다.

 방광이 차고 허약해서 나타나는 소변불금 증에는 구자 12g, 보골지 12g, 익지인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g을 가루낸 후 밀환 하여 13, 130환씩 복용한다. 신허요통에는 구자 12g, 두충 12g, 파고지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우슬 8g, 골쇄보 8g, 구척 8g, 독활 4g, 강활 4g, 감초 2g 사용한다.

 각종 암에도 단방으로 구자 3로 전탕하여 음료대행으로 장기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겉은 멀쩡했지만, 속은 비어 있었습니다’
“안성시 고삼면 쌍지리 느티골 인근에서 지난 10일 오전 7시 40분께 24톤 탱크로리 한 대가 도로 붕괴와 함께 하천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 차량을 운전하던 청년은 심각한 부상을 입고 닥터헬기로 긴급 이송됐다. 그는 과거 본인과 함께 독일 바이오가스 축산시설을 견학하며 안성 축산의 미래를 이야기했던, 누구보다 성실한 청년 축산인이었다.” 최호섭 시의회운영위원장은 “처음 그 소식을 들었을 때 단순히 ‘도로가 무너졌다’는 충격을 받았는데 누구든 그 자리에 있었다면 큰 공포와 분노, 그리고 책임감을 느꼈을 것이다.”고 덧붙여 말했다. “사고 당시 도로는 외관상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였지만 그 속은 이미 텅 비어 있었으며, 폭 2m 남짓한 하천변 콘크리트 농로는 기초 보강 없이 흙 위에 콘크리트 판을 얹은 단순 구조였고, 하중 분산이나 침식 저감 설계는 전무한 상태로 그야말로 ‘도로의 탈을 쓴 위험지대’였던 셈이다. 이번 사고는 상하수도관 누수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 도로 구조에 대한 사전 검토 부족, 부적절한 시공, 사후 점검 부재 등 복합적인 관리책임상의 문제가 겹쳐진 결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형사적 책임이나 행정상 과실 여부를 단정하기 어렵지만, 적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