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약초 연구회

구자

구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부추라고도 하며 잎은 식용으로 사용하지만 씨는 오로지 약용으로만 사용한다. 부추는 한라부추, 산부추, 참산부추, 두메부추 등 종류가 다양하다. 성분으로는 유화물질과 사포닌, 비타민C가 풍부하다. 약리작용으로는 항돌연변이 작용, 살충작용, 살균작용, 용혈작용, 호흡기 기도 점막의 분비 증가 작용, 항암작용을 한다.

 임상실험 결과 정력증강, 요실금, 유정, 부인대하증을 치료하며, 허리, 무릎 연약 증에도 효과가 있으며, 딸꾹질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신장기는 허약으로 인한 정력 감퇴, 허리, 무릎연약 무력증, 유정, 소변불리, 여성의 대하증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간신 허약으로 인한 발기부전, 허리, 무릎의 연약, 무력 통증에 단방으로 사용하여도 좋다.

 음경이 무력하여 때로는 찌르는듯한 동통을 느낄 때 구자 40g, 보골지 40g을 가루 내어 112g물로 복용한다. 방광허약, 유정, 유노, 빈뇨, 대하에는 구자 단방으로도 사용한다. 신장과 방광이 허약하고 차서 소변을 자주 보거나 참지 못하는 증상에는 구자 150g, 보골지 120g, 녹각 120g, 용골 120g을 가루를 낸 후 환을 만들어 13, 130환씩 복용한다.

 방광이 차고 허약해서 나타나는 소변불금 증에는 구자 12g, 보골지 12g, 익지인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g을 가루낸 후 밀환 하여 13, 130환씩 복용한다. 신허요통에는 구자 12g, 두충 12g, 파고지 12g, 산약 10g, 산수유 8g, 우슬 8g, 골쇄보 8g, 구척 8g, 독활 4g, 강활 4g, 감초 2g 사용한다.

 각종 암에도 단방으로 구자 3로 전탕하여 음료대행으로 장기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역

더보기
최호섭 시의회 운영위원장, 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 개최
최호섭 안성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지난 16일 금광면 하늘전망대 주차장에서 제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를 개최했다. 이번 민원 신문고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하늘전망대의 실태를 점검하고, 방문객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갑작스러운 추위와 눈이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500여 명의 방문객이 하늘전망대를 찾았다. 평소 주말이면 2,000여 명이 찾는 인기 관광지지만, 기상 악화로 인해 방문객 수가 줄어든 상황이었다. 행사에는 최호섭 운영위원장과 함께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정천식 부의장도 참석해 방문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성남시에서 방문한 한 관광객은 “장애인 주차장에 쌓인 눈이 방치되어 얼음덩이로 변한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하늘전망대 안내소 직원들의 불친절한 응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방문객들은 안내소에서 불편 사항을 호소하면 시청에 직접 연락하라는 답변을 받았고, 한 방문객이 화장실에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묻자, 직원이 “국립공원 화장실에는 법적으로 따뜻한 물이 나오면 안 된다”고 답해 방문객을 당황케 했고, 또다른 방문객들은 안내소에 실제 정수기가 있지만 컵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