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척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구척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고버과의 늘 푸른 여러해살이 땅치 식물인 금모구척의 뿌리줄기이다. 가공하지 않은 원래에 구척은 흡사 개의 척추뼈 같고, 털이 황색이므로 금모구척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야생이나 재배가 되자 않아 인도네시아 등의 아열대 지방과 중국 남부에서 수입한다. 구척은 고사리류지만 약재를 보면 우리가 아는 고사리 종류와는 너무나 다르게 보인다.

 약리작용으로는 심근의 수축력 증가작용, 소염작용, 지혈작용, 항균작용을 하며 남성의 유정, 소변과다증환자, 부인 대하치료, 원기허약에 유효하며 외상출혈, 자궁출혈에도 사용한다.

 효능으로는 허리, 무릎을 강하게 하고, 관절에 유효하므로 반신불수, 요통과 슬관절염, 하지무력연약증, 사지마비, 동통, 소변과다, 유정, 여성대하에 효력이 높다.

 간·신기능 허약으로 오는 요통과 척추디스크로 보행 장애가 있으며 허리를 펼 수도 없고, 하체에 힘이 없으며 통증이 심한 증상에 구척 12g, 비해 12g, 속단 10g, 오가피 10g, 두충 8g 사용한다.

 노화과정에서 신장기능 허약과 간 기능 약화증상으로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척 12g, 두충 12g, 골쇄보 12g, 자오가 12g, 신약 10g, 산수유 8g 사용한다.

 노동력을 과다하게 소모했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발생한 척추연약, 연골퇴화에는 구척 12g, 두충 12g, 우슬 12g, 모과 12g, 오가피 10g, 창출 10g, 비해 10g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신장허약으로 인한 소변과다, 유정, 백대하 과다증에는 익지인 12g, 두충 12g, 구척 10g, 신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 복력 4g 사용한다. 여성의 백대하증에는 검인 12g, 백과 12g, 구척 10g, 백지 6g, 녹용 4g, 백렴 8g 사용한다.

 신장기능 허약과 소변을 못 보는 증상이 있고,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한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인권경영위원회 외부위원 공개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이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시민 인권위원 1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위원회는 공단의 인권경영 관련 중요정책, 인권영향평가, 인권침해행위 사건에 대한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며, 내부위원 4인과 외부위원 5인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단은 위원회의 다양성 및 선출절차의 투명성, 시민사회의 참여성 강화를 위해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지원 자격은 △인권 분야 전문가, △공단 계약업체·파트너십 업체 등 이해관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 △지역사회 단체 또는 주민대표 활동 경험이 있는 자, △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표할 수 있는 자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안성시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수집동의서를 받아 12월 1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위원 선정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권경영위원, 인권담당 부서장 등이 직접 위원 선발에 참여하고 선발하게 되며 최종 선발된 위원들은 오는 12월 내 위촉장을 받고 2년 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정찬 이사장은 “공단에서는 인권경영위원회 구성을 통해 공단 내·외부에 인권존중 문화를 형성하고「최고의 서비스로 시민행복에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