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척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구척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고버과의 늘 푸른 여러해살이 땅치 식물인 금모구척의 뿌리줄기이다. 가공하지 않은 원래에 구척은 흡사 개의 척추뼈 같고, 털이 황색이므로 금모구척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는 야생이나 재배가 되자 않아 인도네시아 등의 아열대 지방과 중국 남부에서 수입한다. 구척은 고사리류지만 약재를 보면 우리가 아는 고사리 종류와는 너무나 다르게 보인다.

 약리작용으로는 심근의 수축력 증가작용, 소염작용, 지혈작용, 항균작용을 하며 남성의 유정, 소변과다증환자, 부인 대하치료, 원기허약에 유효하며 외상출혈, 자궁출혈에도 사용한다.

 효능으로는 허리, 무릎을 강하게 하고, 관절에 유효하므로 반신불수, 요통과 슬관절염, 하지무력연약증, 사지마비, 동통, 소변과다, 유정, 여성대하에 효력이 높다.

 간·신기능 허약으로 오는 요통과 척추디스크로 보행 장애가 있으며 허리를 펼 수도 없고, 하체에 힘이 없으며 통증이 심한 증상에 구척 12g, 비해 12g, 속단 10g, 오가피 10g, 두충 8g 사용한다.

 노화과정에서 신장기능 허약과 간 기능 약화증상으로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척 12g, 두충 12g, 골쇄보 12g, 자오가 12g, 신약 10g, 산수유 8g 사용한다.

 노동력을 과다하게 소모했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발생한 척추연약, 연골퇴화에는 구척 12g, 두충 12g, 우슬 12g, 모과 12g, 오가피 10g, 창출 10g, 비해 10g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신장허약으로 인한 소변과다, 유정, 백대하 과다증에는 익지인 12g, 두충 12g, 구척 10g, 신약 10g, 산수유 8g, 오미자 8, 복력 4g 사용한다. 여성의 백대하증에는 검인 12g, 백과 12g, 구척 10g, 백지 6g, 녹용 4g, 백렴 8g 사용한다.

 신장기능 허약과 소변을 못 보는 증상이 있고,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조심해서 사용한다.


지역

더보기
최호섭 시의회 운영위원장, 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 개최
최호섭 안성시의회 운영위원장이 지난 16일 금광면 하늘전망대 주차장에서 제24번째 ‘찾아가는 민원 신문고’를 개최했다. 이번 민원 신문고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하늘전망대의 실태를 점검하고, 방문객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갑작스러운 추위와 눈이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500여 명의 방문객이 하늘전망대를 찾았다. 평소 주말이면 2,000여 명이 찾는 인기 관광지지만, 기상 악화로 인해 방문객 수가 줄어든 상황이었다. 행사에는 최호섭 운영위원장과 함께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정천식 부의장도 참석해 방문객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성남시에서 방문한 한 관광객은 “장애인 주차장에 쌓인 눈이 방치되어 얼음덩이로 변한 모습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하늘전망대 안내소 직원들의 불친절한 응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방문객들은 안내소에서 불편 사항을 호소하면 시청에 직접 연락하라는 답변을 받았고, 한 방문객이 화장실에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묻자, 직원이 “국립공원 화장실에는 법적으로 따뜻한 물이 나오면 안 된다”고 답해 방문객을 당황케 했고, 또다른 방문객들은 안내소에 실제 정수기가 있지만 컵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