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봉업사지 사적지정 활용과 보존 강구한다

학술세미나 통해 고대 태조왕건 진전사원, 고고학, 미술사적 가치 재조명

 안성시와 한백문화재연구원은 안성 봉업사지 활용과 보존을 주제로 지난 22일 오후 1시부터 안성시 죽산면 소재 동안성시민복지센터에서 학술세미나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봉업사지는 안성시 죽산면에 위치한 고려시대 경기도 3대 거찰로 고대 태조 왕건의 진영(眞影;초상화) 있는 진전사원으로 그 역사적 가치를 알아주는 사찰터이다.

 특히 봉업사지의 배후에는 삼국시대 석성인 죽주산성이 위치하고, 주변에는 많은 불교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고고학뿐만 아니라 미술사적 측면에서도 그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사찰은 원래 죽산리사지로 알려져 있었는데 1966년 경지정리 과정에서 향로와 향완, 반자 등이 발견되면서 봉업사(奉業寺)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1997년 발굴조사에 착수해 추정목탑지와 진전지, 범종 주조유구 등을 비롯한 35개소의 건물지가 확인되었으며, 개차(皆次), 죽주(竹州), 능달(能達), 화차사(華次寺), 준풍4(峻豊四年, 963), 건덕5(乾德五年, 967)명 등 많은 명문기와와 소조불편, 중국자기, 고려청자 등이 출토되어 불교문화의 웅장함을 알려주었다.

 봉업사지 출토유물로는 보물 제435호 안성 봉업사지 오층석탑, 보물 제576호 봉업사명 청동북, 보물 제983호 안성 봉업사지 석불입상, 보물 제1414호 봉업사명 청동향로 그리고 경기도유형문화재 제78호 안성 죽산리 삼층석탑,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80호 안성 죽산리 당간지주,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97호 안성 죽산리 석불입상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이날 발표와 토론회는 봉업사지의 역사와 문화 환경을 단순히 보존하자는 측면만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되짚어 보고, 그간 축적된 학술적 성과를 공유하기 위하여 기획되었을 뿐만 아니라 유적 보존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의 삶을 향상시키고, 문화재 활용과 그와 관련된 지역의 개발 방안도 함께 찾아보기 위한 것이다.

 학술세미나는 총 4개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되었는데 먼저 봉업사지의 역사문화환경을 고려한 활용문제(한양대학교 이화종 연구교수) 봉업사지와 죽산의 문화유산 디지털화 및 활용(문화유산기록보존연구소 김시로 부소장) 봉업사지 역사적 가치와 보존을 위한 정비방안(역사건축기술연구소 이경미 소장) 봉업사지 사적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건축문화유산연구원 양윤식 원장)의 발표가 진행됐다.

 토론은 김상태 국립춘천박물관장, 박진호 디지털복원전문가(KAIST선임연구원), 한지만 명지대학교 교수, 김태식 연합뉴스 문화부 부장이 맡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학술세미나를 통해 봉업사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사적지정을 위한 초석이 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이는 향후 유적 조사와 활용, 효율적 보존관리방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종합사회복지관, ‘다 다름 꿈터’ 참여자 모집
안성종합사회복지관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이주배경(외국인) 청소년 대상 학업·사회적응 지원사업 ‘다 다름 꿈터’ 참여자를 1월 28일까지 모집한다. ​ ‘다 다름 꿈터’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동체 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등 프로그램을 제공해 안성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의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감정코칭, 리더십 공동체 활동을 시작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급수 취득을 목표로 매주 화·목요일 한국어 집중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예술·체육·미디어 분야 맞춤형 진로교육을 통해 외국인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신청은 안성종합사회복지관으로 전화(031-671-0631) 접수 후 신청서를 이메일로 발송하면 되고, 자세한 내용은 복지관 홈페이지(www.acwc.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희열 관장은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다르다’는 이유로 위축되기보다, 각자의 다름이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지역사회 안에서 꿈을 키우며 당당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