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정‧평화‧복지’

3대 가치가 ‘경제 살리기’ 핵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민선73대 핵심가치인 공정, 평화, 복지실현이야말로 침체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임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2일 소방재난본부에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서 서면으로 작성한 신년사를 읽는 대신 우리가 꼭 해야 할 과제를 한번 짚어보자라고 제안한 뒤, 민선73대 핵심가치인 공정, 평화, 복지를 차례로 제시하며 경제 살리기와의 연관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우선, 이 지사는 한정적 자원이 제대로 효율적으로 쓰이도록 하면 경제는 자연스럽게 살아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사람들이 합리적인 규칙을 지켜가면서 경쟁을 하면 자원이 잘 쓰일 수밖에 없다. 공정한 경쟁 질서를 만들어 주는 것이 '경제 살리기의' 핵심이라며 공정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힘세고, 돈 많고, 권력자와 가깝다는 이유로 부당한 이익을 보지 않도록 하면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갖게 되고, 자원이 효율적으로 잘 쓰여질 것이라며 공정함이야말로 모든 것의 출발인 만큼 공정함의 가치를 모든 영역에서 지켜 나가야한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민선7기 핵심가치인 평화복지또한 경제 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역설했다.

 이 지사는 전 세계 유일한 분단을 겪으면서 엄청난 군사비, 지정학적 리스크 등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보고 있다라며 통일을 해야겠지만 (당장 실현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 지금은 공존이 최대의 이익이며, 공존을 위해서는 평화로워야 하는 만큼 경기도가 앞장서 평화의 가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와 경제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복지라고 하면 경제 성장과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 복지야말로 경제문제와 맞닿아있다라며 고도성장시대에는 돈을 투자하는데 집중해야 하지만, 투자할 돈이 있어도 투자할 데가 없는 요즘과 같은 저성장시대에는 소비를 진작시키고 시장을 넓히는데 돈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 확대를 통한 경제 살리기의 구체적 방안으로 이 지사의 핵심 공약인 지역화폐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구상도 제시됐다.

 이 지사는 돈이 한곳에 쌓이지 않게 흐름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며 중소기업, 창업, 소상공인골목상권, 재래시장, 노동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되 어디 한군데에서 쌓이지 않도록 지역화폐로 줘서 반드시 한번 쓰이게끔 하는 것, 어떻게든 돈이 한번은 돌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공무원들이야말로 죽을 사람을 죽지 않게 하고 생명을 부여하는 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며 첫 임용을 받아 출근하는 기분을 살려 도민들을 위해 뭘 할까’, ‘경기도를 위해 뭘 할까’, ‘어떻게 공무원으로서 자긍심 넘치는 삶을 살까를 고민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공무원들의 책임 있는 자세를 당부하며 시무식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고사 직전 지역언론,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으로 활성화 모색한다
지방자치와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언론(지방일간지,지역주간지)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추진중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학영 국회부의장,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임오경 민주당 간사를 비롯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윤덕, 박수현, 양문석, 이기헌, 조계원 등 국회의원 8명이 한국지역신문협회, 한국지방신문협회와 오는 9월 25일 오전11시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전국 시군구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역주간신문 165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역신문협회(회장 권영석, 봉화신문 대표)와 시도 단위에서 발행되는 대표적 지방일간신문 9개사의 연합체인 한국지방신문협회(회장 이동관, 대구매일신문 대표)는 ‘국민이 직접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지원금을 주도록 함으로써 고품질 저널리즘을 견인하고 언론사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 투명하고 공정한 미디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미디어바우처법 제정 토론회를 임오경 등 8명의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수현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되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으로 지역언론에 대한 이해가 깊은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