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충남환황해권 지자체, 맑은 공기 위해 ‘맞손’

안성시 ‘경기남부권-충청환황해권 미세먼지 공동대응 협약’ 체결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협의체와 충남 환황해권 지자체들이 하나로 뭉쳐 미세먼지 공동대응에 나섰다.

 안성시가 남부권 6개 지자체인 평택시·화성시·이천시·오산시·여주시와 충남 환황해권 행정협의체 6개 지자체인 당진시·보령시·서산시·서천군· 홍성군·태안군은 10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경기 남부권·충남 환황해권 광역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협약’을 맺고 미세먼지 문제에 공동 대응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 주요내용으로는 초미세먼지 농도 15㎍/㎥ 달성을 위해 정보 공유 체계 마련, 지역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모든 주체의 참여 유도·지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공동대응을 위한 정책개발 등이다.

 안성시의 미세먼지가 높은 국내 요인으로 지리적으로 중국최단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61개 중 절반인 30개가 충남 환황해권 지역인 당진(10기), 태안(10기), 보령(8기), 서천(2기)에 모여 있으며, 2018년 단일 사업장 기준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현대제철, 전국 물동량 5위인 평택항과, 평택 서부화력발전, 포승·부곡 국가공단 등 대규모 산업단지도 위치하고 있어 미세먼지가 서해안에 축적된 후 서풍을 타고 안성시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했다.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이러한 시설들은 국가 주요 기간산업 시설들로 개별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미세먼지 개선 추진은 어려운 실정이며, 효과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행정구역 경계를 넘어 광역적인 공동대응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었다.

 이에 이날 자리에 모인 시·군 자치단체장들은 광역적인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상호 적극 공감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 피해를 예방,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기도-충남의 상호 연대로 공동대응력을 높여 중앙부처 및 관련 기업들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에 의견을 같이 했다.

 협의체를 구성한 12개 지자체는 당장 시급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나설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집중 논의된 향후 추진방향에 따르면, 시민소통·정부건의·사업추진·정보공유 등 각 분야를 설정, 체계적인 협의체 활동을 통해 대외적인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안성시장 권한대행 최문환 부시장은 “고농도 미세먼지는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인근 지자체와 공동 대응 협의체 구성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관련 업무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전했다.

 한편, 안성시는 올해 미세먼지 저감 및 대응을 위해 도로 살수차 운영, 수소차 충전소 구축,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대기오염정보 기반시설 확충, 미세먼지 마스크 자동판매기 설치, 미세먼지 쉼터 설치 등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