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기관의 안전관리를 위한 종합 매뉴얼 제작·배포

요양기관 어르신의 안전사고·감염병 예방, 사고 발생 시 대응요령 담아

요양시설 종사자 교육자료로 활용,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기 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 안성지사(지사장 홍태식)는 요양시설에서 발생하기 쉬운 각종 사고예방 및 재난 대응요령 등을 담은「장기요양기관 안전관리 매뉴얼」을 관내 요양시설 및 주·야간 보호시설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그동안 각 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화재, 감염병, 자연재해 등에 대한 개별 지침 및 매뉴얼을 종합·보완하여 장기요양기관의 실정에 맞게 체계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또한, △화재 안전관리 △감염병 예방관리 △옴·머릿니 예방관리 △자연재 해 및 안전사고 관리 △노인복지시설 안전관리 등 유형별로 구성하여 시 설관리자 등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도록 노력하였다.

 노인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생활하고 있어, 재난 발생 시 대형 인명사고 가능성이 높아 사전예방과 조기 대응, 대피능력 향상을 위한 종합 매뉴얼 제작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홍태식 지사장은 “이번 매뉴얼 제작·배포를 계기로 요양시설 관리자의 안전 책임의식이 강해지고, 사고예방 및 대응 능력을 높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자연재난 및 감염병 등 어르신의 안전관리가 필요한 사항이 나타날 경우 관리방안을 매뉴얼에 추가 반영하는 등 앞으로도 내실 있게 관리 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이번 매뉴얼은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노인시설 관련 협회를 통하여 요양시설장 및 시설종사자 대상 직무교육, 설명회, 간담회 시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매뉴얼이 필요한 국민은 언제든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알림·자료실→공지사항)에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 골프대회 개최
안성상공회의소(회장 한영세)가 지난 28일 안성베네스트에서 ‘제18회 안성상공 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안성지역을 대표하는 120개 업체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만찬 및 시상식에는 우창용 평택세무서장이 참석, 지역 경제 활성화와 기업 현안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한영세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 하루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업무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푸른 필드 위에서 마음껏 즐기시며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건강한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느끼는 뜻깊은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안성상공회의소는 기부 참여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성 관내 취약계층에 보탬이 되고자 참가비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연말에 전달할 계획이다”라면서 “오늘 대회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가 기념품과 경품을 협찬해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덕분에 성황리에 마쳤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친선 골프대회 결과 수상자는 △우승 (주)윤성에프앤씨 이운재 이사 △홀인원 하나은행 안성금융센터지점 박원규 지점장 △메달리스트(남) NH농협은행 안성지부 김형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