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이틀 동안 안성롯데캐슬아파트 동별대표자(2개 선거구)선거에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지원하였다고 밝혔다.
온라인투표서비스란 각종 단체의 선거에서 PC와 스마트폰, 일반휴대폰을 사용하여 투·개표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을 지원하는 것으로 편리한 투표 참여, 선거관리비용 절감, 개표결과에 대한 불신 해소 등의 장점이 있어 최근에는 정책 결정과 갈등 해소를 위한 의견수렴 분야까지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현장 투표 방식으로 진행되어 온 기존 민간선거의 경우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선거인의 투표율이 매우 낮아 선출된 대표자의 대표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온라인투표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적극 안내하였고, 안성롯데캐슬아파트 선거관계자는 입주민들의 선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온라인투표를 진행하였다.
안성롯데캐슬아파트 동대표 선거관계자는 지난 선거 대비 투표율이 대폭 상승하였으며, 차후 선거에 있어서도 지속적으로 온라인투표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정관·규약 등에 제도적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성시선거관리위원회는 공동주택(아파트) 선거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이나 학교, 각종 민간단체 등이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정책 결정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는 경우에도 편리성과 정확성, 안정성을 갖춘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적극 추천하고 있다.
온라인투표서비스의 이용방법 확인 및 이용신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시스템 홈페이지(http://www.kvoting.go.kr)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