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고병원성 AI 비상

철새도래지인 안성천·청미천 2개소 통제초소 설치운영, 차단방역 강화

 안성시가 최근 충북 음성 등 전국 3곳에서 AI가 발생함에 따라 고병원성 AI 차단방역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11월부터 철새도래지 전담 소독차량 2대를 동원하여 방역을 강화하고 고위험지역 철새도래지인 안성천과 청미천 2개소에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가금관련 축산차량에 대한 철새도래지 출입통제와 하천변 낚시객을 통제한다.

 또한 계란운반 등 차량 출입이 빈번한 5만수 이상 산란계 사육농가 11개소에도 선제적으로 통제초소를 설치하여 농장진입차량 거점소독시설 소독필증 확인, 축산차량 GPS 장착 여부 확인, 차량 및 출입자 소독 등을 실시하여 오염원이 농장 내로 유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한다.

 아울러 시는 10월부터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가금농장 출입 통제 등 행정명령 10건, 가금농장 준수사항 등 공고 5건을 이행토록 하고 있으며, 농장 단위 방역 강화를 위해 가금농가에 생석회 3천800포, 면역증강제 1천756kg, 훈증소독제 956개, 구서제 680kg를 공급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해외에서 고병원성 AI 발생이 급증하고 국내 철새 이동경로에 위치한 국가에서 AI가 지속 발생되고 있어 올겨울 철새를 통한 바이러스 유입이 우려되는 엄중한 상황으로 축산농가는 행정명령 등 방역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