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공연 최고봉 안성남사당 첫 공연

11월 25일까지 9개월간 대장정 돌입

 전통공연의 자존심, 안성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이 지난 17일 남사당공연장에서 2012년 상설 공연 그 화려한 개막공연을 가졌다.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된 상설공연은 올해로 11돌을 맞았으며 안성시는 더욱 다양하고 품격 높은 공연을 준비해 이날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1125일까지 9개월간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첫날 행사에는 태평무 공연단의 축하공연이 준비돼 있어 1시간 앞선 5시부터 공연이 시작됐는데 황은성 안성시장과 기관·사회단체장·공연관계자들이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며 개막을 축하했다.안성 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보개면 소재 안성남사당공연장에 가면 즐길 수 있다.

 토요일 공연은 낮 공연과 밤 공연으로 나눠지며 일요일엔 낮 공연만 진행한다. 토요일 낮 공연은 오후 2시부터 덧뵈기(탈놀이), 안성 박첨지놀음, 살판(땅재주)과 버나(접시돌리기)놀이 등의 전통공연이 한주에 한 종목씩 진행되며 일요일 낮 공연은 오후 2시부터 330분까지 줄타기, 풍물놀이, 살판, 버나놀이, 상모놀이, 뒤풀이 등 종합공연이 진행된다.

 밤 공연은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줄타기를 비롯해 풍물놀이, 살판, 무동놀이, 버나놀이, 상모놀이 등이 펼쳐지며 공연 후에는 관객과 함께 춤과 노래로 흥을 돋우는 난장 시간도 이어진다. 이와 함께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후 3시에는 태평무와 향당무를 안성남사당 공연장에서 공연되며 남사당 공연과 함께 관람객과 호흡하며 흥을 만들어 가는 주말 신바람 축제가 될 것이다.

 주중 평일에는 직접 탈을 만들어 탈춤을 추며 인물에 맞는 표정을 온몸으로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과 탈놀이와 버나돌리기, 줄타기 등을 배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주중에 남사당놀이와 체험을 같이 할 수 있는 체험 학습투어가 단체 관람객들을 상대로 3월부터 12월까지 계속된다.

 공연 예매 및 체험신청은 홈페이지(http://www.namsadangnori.org) 또는 전화(678-2518)로 예매하면 된다. 5일 수업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안성남사당놀이 상설공연은 전통공연을 가까이에서 보고 즐기며 전통 놀이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 안성맞춤 프로그램이다

 


지역

더보기
이관실 의원 ‘유니버설 디자인 활성화 토론회’ 성료
안성시의회 이관실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선거구)은 지난 23일 안성시장애인 복지관에서 안성시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시 지속협)가 주최한 ‘유니버설디자인 :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이라는 주제로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범용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인종,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제품·시설·설비를 이용하는데 있어 언어와 지식의 제약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말하며, BF(베리어프리, 무장애)가 장애인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기본단계라면, 유니버설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안성시 지속협 공공시설 유니버설디자인 현황조사’는 △23년 1차 안성시 가로 보행로 조사 △24년 2차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지소 조사 △25년 3차 공도일대 공원 조사로, 3년간의 대장정을 안성시민들과 함께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인식개선 및 활성화 토론회를 통해 마무리했다. 이관실 의원은 지난 23년 안성시 가로보행로 조사 보고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여 보행로 개선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바 있으며, 안성시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제정 및 해당부서와 현장점검 및 조치를 한 바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이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