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복자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1) 

나복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나복자는 무의 씨를 말하는데 대개는 무를 식품으로만 알고 있으나 그 씨는 건위, 소화촉진 약으로 쓸 때에는 약간 볶아서 활용하고 변비에 쓸 때에는 생것으로 사용해야 유지 성분이 원변 작용하게 된다.

 약리작용으로는 항균작용, 항압강하 작용, 위장과 소장의 운동증강 작용, 진해 거담작용, 항염작용을 하며 소화불량, 변비, 위염, 위장, 담낭의 결설, 건위, 소화촉진 효능이 뛰어나다.

 소화불량이 있고 복부가 팽만하며, 트림을 하거나 혹은 복통과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 사용하면 위장의 소화력을 증진시킨다. 이같은 증상에는 나복자 10g, 신사 10g, 창출 10g, 신곡 8g, 맥아 8g, 진피 8g 이를 보화환이라 한다.

소 화불량이 있고 이질, 복통, 후증증상이 있을때에 처방하면 건위 작용을 얻고, 변비가 해소되는 처방에는 창출 10g, 나복자 8g, 작약 8g, 산사 8g, 대황 6g, 지실 6g, 신곡 4g, 맥아 4, 복향 2g, 감초 2g을 사용한다. 만성이면서 지방이 많아서 특히 노인성 변비에 단방으로 나복자 35g을 약한 불로 볶은 후 전탕하여 사용안다.

 담즙 역류성 위염에 대자석 15g, 지각 12g, 나복자 10g, 시호 8g, 황금8g, 작약 8g, 창출 6g, 감초 6g을 사용한다. 위장내 결석에 나복자 15g, 계내금 15g, 산사 15g, 지실 15g, 부자 6g, 양강 4g, 현호색 4g, 묵향 4g 담낭결석에 금전초 12g, 울금 12g, 작약 12g, 계내금 12g, 지실 10g, 시호 10g, 오령지 10g, 후박 10g, 나복자 8g, 포공영 8g, 대황 8g 사용한다.

 복부팽만에 나복자 12g, 인삼 8g, 후박 6g, 창출 4g, 지각 4g, 복령 4g 사용한다.(본래 무와 인삼의 배합은 하지 않으나, 위 본방만 사용한다. 해수 천식에도 나복자 330g, 만타라화 7g의 비율로 가루를 낸 후 오자대 크기로 제환하여 116g을 복용한다.

 고혈압에는 단방으로 나복자 6g0.3 되도록 농축하여 1개월~2개월 복용하면 혈압강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고지혈, 심장병과 뇌출혈, 신장 질환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좋은 약이나 허약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인권경영위원회 외부위원 공개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이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시민 인권위원 1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위원회는 공단의 인권경영 관련 중요정책, 인권영향평가, 인권침해행위 사건에 대한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며, 내부위원 4인과 외부위원 5인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단은 위원회의 다양성 및 선출절차의 투명성, 시민사회의 참여성 강화를 위해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지원 자격은 △인권 분야 전문가, △공단 계약업체·파트너십 업체 등 이해관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 △지역사회 단체 또는 주민대표 활동 경험이 있는 자, △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표할 수 있는 자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안성시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수집동의서를 받아 12월 1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위원 선정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권경영위원, 인권담당 부서장 등이 직접 위원 선발에 참여하고 선발하게 되며 최종 선발된 위원들은 오는 12월 내 위촉장을 받고 2년 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정찬 이사장은 “공단에서는 인권경영위원회 구성을 통해 공단 내·외부에 인권존중 문화를 형성하고「최고의 서비스로 시민행복에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