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안정웅

안성시 약초연구회 (92) 

녹두 

세 계 평 화 봉 사 단

안성시지회장 안 정 웅

 녹두하면 빈대떡이 생각나지만 이것을 약용으로 사용하면 놀라운 효능을 발휘한다.

 농약 중독시 해독력은 녹두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응용할 때는 피부 보습 작용과 염증을 해소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녹두는 보기에도 아름답지만 효능도 다양한 약제이다. 해열, 이뇨, 토사곽란, 천식, 두통, 안구충혈, 피부장진, 풍진단독에 효과가 있고, 약물중독을 해독시킨다. 여름철 번조, 갈증을 해소시키는 것은 이 약이 차서 서늘하여 진액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위증에는 녹두 20g에 의이인 20g 갈아서 쓰면 효력이 있다. 피부 창양, 종독에는 녹두와 대왕을 30:10의 비율로 배합하면 치유력이 높아진다. 전신부종, 소변불리에 녹두 20g, 진피 10g, 양강 10g, 목통 10g 부자 4g 쓰면 소염, 이뇨 작용을 얻는다.

 부자, 파두농액 중독에도 녹두 30g, 김초 15g, 갈근 15g, 흑두 15g, 황련 8g으로 해독시킨다.

 녹두 약리 실험에서 녹두의 다당체와 단백질이 고지혈증 강하로 죽상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발아 녹두는 동맥의 병변을 개선시키는데 현저한 반응을 얻고 있었다.

 피부, 안면 염증, 미백, 주름제거, 보습에는 녹두 15g, 율피 10g, 백지 10g, 황기 10g, 방풍 10g, 황정 8g을 전탕하여 복용하면서 전탕액 일부를 세안하면 효과가 크다.


지역

더보기
안성시시설관리공단, 인권경영위원회 외부위원 공개모집
안성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정찬)이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시민 인권위원 1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권경영위원회는 공단의 인권경영 관련 중요정책, 인권영향평가, 인권침해행위 사건에 대한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며, 내부위원 4인과 외부위원 5인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단은 위원회의 다양성 및 선출절차의 투명성, 시민사회의 참여성 강화를 위해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지원 자격은 △인권 분야 전문가, △공단 계약업체·파트너십 업체 등 이해관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자, △지역사회 단체 또는 주민대표 활동 경험이 있는 자, △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표할 수 있는 자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자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안성시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수집동의서를 받아 12월 1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위원 선정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인권경영위원, 인권담당 부서장 등이 직접 위원 선발에 참여하고 선발하게 되며 최종 선발된 위원들은 오는 12월 내 위촉장을 받고 2년 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정찬 이사장은 “공단에서는 인권경영위원회 구성을 통해 공단 내·외부에 인권존중 문화를 형성하고「최고의 서비스로 시민행복에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