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철, 생활 속 식중독 예방관리

강근옥

무더운 여름철, 생활 속 식중독 예방관리

      

안성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센터장 강근옥   

 무더운 여름철, 건강을 위협하는 불청객인 식중독!! 한번쯤은 음식으로 인해 고생해 본 경험이 있기 마련으로 여름철 건강관리의 핵심은 바로 식중독 예방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이란 식품섭취 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식품위생법 제2조 제14)을 말합니다. 식중독은 통상 식품섭취 후 12~24시간 이내에 설사, 구토, 두통, 발열, 탈수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호흡곤란, 마비증상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연중 식중독 발생현황(‘17336, 5,649)을 보면 6~8월이 전체 환자의 약 50%를 차지하므로 여름철은 특히 집중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성 식중독이 발생하는 겨울과 달리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이 주로 발생하며, 주요 원인균으로 병원성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 장염비브리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은 영양(단백질 및 익힌 탄수화물 식품; TCS Food), 온도(5~60), 산도(pH 4.6~7.5), 산소(혐기성 및 호기성), 수분활성도(0.85 이상), 시간(조리 후 4시간 이상 경과) 등의 생육에 적당한 환경에 있게 되면 기하급수적인 숫자로 증식하므로 식품가공 및 조리 시 이러한 조건들을 제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식품산업계에서 적극 도입하고 있는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시스템은 식품제조·가공 및 조리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미생물 및 각종 위해요소를 예측하고 관리하는 예방적 위생관리체계로서 급식현장에서도 적용하여 안전급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무더운 여름철, 가정의 식생활에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중요한 원칙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다양한 환경에 노출된 손에는 각종 세균 및 오염물질이 묻어있으므로 손을 자주, 올바르게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손만 잘 씻어도 질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흐르는 물에서 철저히 손을 씻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이를 위한 8단계 손 씻기 방법을 보면 거품내기, 깍지 끼고 비비기, 손바닥 및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 돌려 닦기, 손톱으로 문지르기, 흐르는 물로 헹구기, 종이타월로 물기 닦기, 종이타월로 수도꼭지 잠그기 입니다.

 이와 더불어 깨끗한 물 및 신선 식재료 사용, 적정 온도(5냉장, -18냉동)에서의 식품 보관, 유통기한 확인, 완전히 익혀 먹기, 교차오염 방지(익히지 않은 음식과 익힌 음식 분리보관, 식재료별 칼 및 도마 구분사용), 조리 후 바로 먹기 등을 식중독 예방의 원칙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철저히 준수하고 실천함은 무더운 여름철, 식중독 염려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즐거운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상공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 골프대회 개최
안성상공회의소(회장 한영세)가 지난 28일 안성베네스트에서 ‘제18회 안성상공 회의소 회장배 회원업체 친선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안성지역을 대표하는 120개 업체의 대표와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만찬 및 시상식에는 우창용 평택세무서장이 참석, 지역 경제 활성화와 기업 현안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나누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한영세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 하루는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업무의 무게를 잠시 내려놓고, 푸른 필드 위에서 마음껏 즐기시며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건강한 경쟁 속에서 진정한 스포츠 정신을 느끼는 뜻깊은 하루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아울러, “안성상공회의소는 기부 참여 및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안성 관내 취약계층에 보탬이 되고자 참가비를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연말에 전달할 계획이다”라면서 “오늘 대회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가 기념품과 경품을 협찬해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덕분에 성황리에 마쳤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친선 골프대회 결과 수상자는 △우승 (주)윤성에프앤씨 이운재 이사 △홀인원 하나은행 안성금융센터지점 박원규 지점장 △메달리스트(남) NH농협은행 안성지부 김형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