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안성맞춤 지역사회관광모델 구축’

옛 농민문화 주도해 온 두레가 ‘관광사업’으로 순항

 농촌과 농업에 활기를 불어넣으며 농민 문화를 주도해 온 두레가 관광사업으로 새롭게 탄생된다.

 안성시 관광두레사업이 김도영 안성관광두레PD를 중심으로 ‘안성맞춤 지역사회관광(community based tourism) 모델 구축’을 위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하는 관광두레사업은 ‘지역주민들이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숙박·식음·여행·체험·레저·기념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경영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하는 사업으로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관광두레사업은 2013년에 시작해, 2019년 1월 기준, 47개 시군구, 190곳의 관광분야 주민사업체를 육성·관리하고 있다.

 안성시에서는 행복한마을 협동조합(양광식 대표), 우리동네 파바로티(고희전 대표), 목금토 크래프트(이한원 대표), 안성풍산개 체험교육장(이상협 대표) 등 4개소의 관광분야 주민사업체가 최종 발굴되었으며, 지난 9~10월 2개월에 걸쳐 진행된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과정을 통해 각 주민사업체별 내외부 자원현황 및 분석, 핵심사업(상품 및 아이템) 발굴, 사업성 분석(추정 손익계산) 등의 세부 사업계획이 수립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행복한마을 협동조합은 ‘건강’을 핵심 콘셉트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로컬 디저트 카페 운영’△우리동네 파바로티는 ‘클래식 공연’을 핵심 콘셉트로 기존 이룸카페 중심의 ‘품격 있는 클래식 공연 & 식음사업’△목금토 크래프트는 8개 분야(도예, 금속, 목공, 가죽, 섬유, 직조, 천연비누, 한지)의 공예가로 구성된 주민사업체로 ‘플리마켓(소쿠리 장터) 및 안성맞춤 편집숍 운영’ △안성풍산개 체험교육장은 ‘풍산개’를 핵심 콘셉트로 ‘풍사니 피크닉 & 풍사니 카페 운영’이라는 핵심사업(상품 & 아이템)을 발굴하였으며, 본격적으로 창업 및 사업운영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11월부터는 각 주민사업체별 선진지 견학과 사업 분야별(식음 & 기념품) 전문가 세부 멘토링을 통해 작성된 주민사업체별 핵심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김도영 안성관광두레PD는 “향후 안성 관광두레사업 주민사업체별 밀착지원 및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업성 있는 관광분야 주민사업체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안성형 지속가능한 관광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성시는 관광두레사업과 연계하여 지역자원 관광 상품화와 관광자원의 홍보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경쟁력 있는 관광분야 주민사업체를 추가 발굴,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문의 문화관광과 678-2491~2)

 

<저작권자 © 민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지역

더보기
안성종합사회복지관, ‘다 다름 꿈터’ 참여자 모집
안성종합사회복지관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이주배경(외국인) 청소년 대상 학업·사회적응 지원사업 ‘다 다름 꿈터’ 참여자를 1월 28일까지 모집한다. ​ ‘다 다름 꿈터’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동체 프로그램, 한국어 교육 등 프로그램을 제공해 안성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의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감정코칭, 리더십 공동체 활동을 시작으로, 한국어능력시험(TOPIK) 급수 취득을 목표로 매주 화·목요일 한국어 집중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예술·체육·미디어 분야 맞춤형 진로교육을 통해 외국인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신청은 안성종합사회복지관으로 전화(031-671-0631) 접수 후 신청서를 이메일로 발송하면 되고, 자세한 내용은 복지관 홈페이지(www.acwc.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희열 관장은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다르다’는 이유로 위축되기보다, 각자의 다름이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지역사회 안에서 꿈을 키우며 당당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의 모범지도자

더보기

포토뉴스&카툰

더보기